이오 밍 페이 I. M. Pei (1917 – 2019)
이오 밍 페이Ioeh Ming Pei. 중국계 미국 건축가. 1917년 4월 26일 중국 광저우에서 출생. 2019년 5월 16일 미국 뉴욕에서 사망.
그의 이니셜을 그대로 읽으면 아이 엠 페이가 되기 때문에 일명 아이 엠 페이로 널리 불린다. 페이는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로서 일찌감치 세계 거장의 반열에 올랐다. 그의 건축 경향은 고전 모더니즘으로 분류된다. 1955년부터 독립하여 처음에는 단독으로 후일 여러 명의 파트너와 함께 건축 설계 사무소를 운영했으며 300명의 직원이 함께 일하며 약 200 여의 대형 프로젝트를 구현했다. 특히 박물관 건축에 조예가 깊어 전 세계에 그의 박물관 건축이 퍼져있다.
목차
생애
1917년 중국 광저우 출생. 아버지는 은행가로서 중국 은행장, 중국 중앙은행 총재를 역임.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 홍콩의 세인트 폴스 칼리지 Paul’s College와 상해의 세인트 존스St. Jones 대학에서 수학한 후 18세에 미국으로 유학.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건축학 공부. 1940년, 만 23세에 MIT 공대에서 건축학 학사 취득. 1944~1946, 하버드 대학교 디자인 대학원에서 발터 그로피우스에게 사사받음. 그로피우스가 조교수 자리를 제안함. 페이에게 그로피우스는 훌륭한 스승으로 기억되며 그에게 배운 모더니즘의 기본 원칙을 후일 발전 과정에서도 잊지 않음. 이로 인해 포스트 모더니즘 대표자들에게 비판 받기도 함. 1946년 박물관 건물로 석사 학위 취득. 그 사이 중국에서 전쟁 발발. 귀국을 포기하고 미국에 남기로 결정.
1948 년 조교수 직을 내려 놓고 실무를 택하여 뉴욕의 Webb & Knapp 사에 취직. 1954년까지 수석 디자이너로 대규모의 건축 설계와 도시 계획 담당. 루드비히 미스 판 데어 로에 풍의 디자인 시도. 1960년대에 강철과 유리로 이루어진 미스 풍의 건물이 점차 뒤로 물러나지만 홍콩의 중국 은행 등의 몇몇 고층 빌딩에서 아직 자취를 볼 수 있음.
1954년 미국 국적 취득. 1955년 I.M. PEI & Partners 건축 설계 사무소 설립. 초기에는 Webb & Knapp사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1965년 완전히 독립. 1961년 콜로라도의 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NCAR) 신축 건물 설계를 의뢰 받은 것이 전환점이 됨. 이때 이 지역 원주민 푸레블로 인디언의 전통 양식에 접목. 토템을 연상시키는 타워를 세우고 콘크리트 건물에 점토색을 입힘.
1964년 제클린 케네디로부터 존 에프 케네디 도서관 설계 의뢰를 받으면서 국제적으로 주목 받기 시작함. 하버드 대학 인근에 세우려던 계획이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실패. 1979년에 비로소 보스턴에 건설됨. 존 에프 케네디 도서관은 뛰어난 작품에 속하지는 않으나 제클린 케네디 오나시스를 통하여 다른 영향력 있는 발주자들을 만나게 되는 계기가 됨.
1970년대 회사에 위기가 옴. 페이의 파트너가 설계한 보스턴의 John Hancock Tower에 새로 개발된 유리를 썼는데 바람에 유리가 떨어져 나가 건물 전체의 유리를 바꿔 끼워야 했음. 이로 인한 경제적 타격 뿐 아니라 이미지 훼손으로 부도의 위기에 처하게 됨. 페이의 또 다른 장점, 사업가로서의 뛰어난 수완과 설득력에 힘 입어 위기를 헤쳐나감. 전화위복으로 이후 페이의 주요 작품이 탄생하며 1983년 프리츠커 상으로 이어짐.
1989년 Pei Cobb Free & Partner로 개명. 루브르 피라미드가 준공 된 이듬해 1990년 은퇴하나 회사에 사무실을 계속 유지한 채 소규모의 개인 프로젝트 진행. 2010년 영국 로얄 건축 금메달. 하바드 대학, 뉴욕 대학, 홍콩 대학 등 수많은 대학의 명예 박사.
2019년 5월 19일 98세를 일기로 뉴욕에서 사망.
대표 작품
- 1964~1979: The John F Kennedy Library, in Boston, MA
- 1968~1978: National Gallery of Art in Washington. 1941년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에 동관 East Building을 증축하는 프로젝트. 1978년 오픈 되었을 때 건축계와 대중들 모두 환호했었다고 전해짐. 그 전에도 박물관 건물을 여러 개 지었으나 워싱턴 국립 미술관으로 옛 것과 새 것을 접목시키는 데 탁월한 재능이 있음을 보여줌. 콘크리트와 유리로 이루어진 신관 건물은 삼각형을 디자인 기본 원칙으로 삼고 마지막 디테일까지 일관되게 끌고 나감.
- 1983~1989: Le Grand Louvre, Paris (루브르 피라미드 및 지하 나폴레옹 홀)
- 1985~1990: The Bank of China Tower, Hong Kong
- 1990~1995: The Rock and Roll Hall of Fame, Cleveland, Ohio
- 1998~2003: The Exhibition Hall of the German Historical Museum, Berlin
작품 경향
고전적 모더니스트. 모더니즘의 마지막 대표 주자로 평가됨. 큐브와 삼각형을 선호. 전통적인 테마와 현대적, 진취적인 테마를 접목시키는 데 특출한 재능. 페이는 디자인 자체는 중요치 않다고 말하며 그 보다는 커뮤니티가 관건이라고 함. 각 건물이 처해있는 상황, 특성에 따라 디자인을 맞추어 가며 건축이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질문을 던짐. 1996년 독일 저널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건축은 주변 상황, 즉 물의 흐름에 적응하는 바위와 같다고 했으며 자신의 건축은 어린 시절을 보낸 정원을 끊임 없이 반복하여 짓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함.
참고 문헌
- Boehm, Gero von (1996): “Der Herr der Sinne”, in: Der Spiegel, 29/1996, pp. 162-165
- Pei, I. M.; Jodido Philip (2009): The Louvre Pyramid / La Pyramide du Louvre. Sketches: Yann Weymouth, Photographie: Alfred Wolf. Munich/Berlin/London/New York: Preston.
관련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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