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1883-1969)

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 1919년 바우하우스 설립하던 해의 모습. 사진 작가: Louis Held (1851-1927)

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 1919년 바우하우스 설립하던 해의 모습. 사진 작가: Louis Held (1851-1927). © Bauhaus-Archiv/walter gropius open archive. public domain.

독일의 건축가. 바우하우스  설립자며 초대 교장. 루드비히 미스 판 데어 로에 및 르 코르뷔제와 함께 모더니즘 건축(신건축양식)을 창시. 1930년대 나치스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뒤 하버드 대학 교수로 재임하며 미국 건축계에 신건축을 전파하게 된다. 세계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친 20세기 건축가 중 한명.

목차

가족관계


발터 그로피우스는 베를린의 영향력있는 가문 출신이었다. 동명의 아버지는 건설부 장관급의 직책을 가졌으며 어머니는 정치가의 딸이었다. 유명한 건축가 마틴 그로피우스의 종손從孫이기도 했다. 1910년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의 아내 알마 말러Alma Mahler와 사랑에 빠져 내연의 관계를 갖게 된다. 1915년 말러가 세상을 떠난 지 4년후 결혼. 둘 사이의 딸 마농이 20세도 되지 않아 사망하자 알반 베르그스가 <천사를 위하여>라는 바이올린 콘체르트를 작곡하여 헌정했다는 일화도 있다. 1920년 알마와 이혼하고 삼 년 뒤 저널리스트 이제 프랑크Ise Frank(1897-1983)와 재혼한다. 그로피우스의 텍스트 대부분을 아내가 대필하였다고 한다.

경력


그로피우스의 첫 작품. Fagus 공장. © CC BY-SA 3.0/Edmund Lill

1903년 뮌헨 공과대학에서 건축학 공부를 시작하지만 중간에서 1906년 베를린 공대로 전학. 1908년 학위를 받지 않고 중퇴. 같은 해에 친지 칼 에른스트 오스트하우스Karl Ernst Osthaus의 중재로 페터 베렌스Peter Behrens의 설계사무소에 입사한다. 칼 에른스트 오스트하우스는 재산가로서 미술품 수집가, 예술 후원자로 베를린 문화계에 명성이 자자한 인물이었다. 베를린의 유지 그로피우스 가문과는 친분관계에 있었으며 그로피우스를 여러 모로 후원했다. 그로피우스는 그림과 제도 솜씨가 형편없었다. 본인 말에 따르면 건축학과 수업에서 요구하는 높은 스케치 수준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어 중퇴했다고 한다. 그로피우스는 “아주 간단한 것조차 그려낼 수 없는 실력이라 페터 베렌스 소장은 나를 현장 감독으로 내보내거나 기타 다른 업무를 시켰다.” 고 회고했다.[1]Nerdinger, Winfried: Der Architekt Walter Gropius : Zeichnungen, Pläne, Fotos, Werkverzeichnis. Berlin 1985, S. 29 그로피우스의 천재성은 다른 곳에 있었으므로 늘 그의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해 줄 동료가 필요했다.

페터 베렌스의 설계사무실에서 그로피우스는 루드비히 미스 판 데어 로에와 르 코르뷔지에를 만나게 된다. 20세기 모더니즘의 세 거장이 한 동안이라도 같은 스승 밑에서 일했다는 사실은 무척 흥미롭다.  2년 뒤 1910년 그로피우스는 개인설계사무실을 열고 스스로 산업디자이너 & 건축가로 칭했다. 같은 해에 역시 칼 에른스트 오스트하우스를 통해 독일공작연합에 가입. 독일공작연합의 성공으로 인해 산업디자인과 공예에 관심이 생긴 오스트하우스를 위해 그로피우스는 1912년 산업디자인 작품 중 우수작들의 설계도를 수집해 준다.

1911년 그로피우스의 첫 건축작품이 탄생한다. 알펠트에 위치한 파구스 공장 디자인을 의뢰받았는데 그로피우스는 동료 아돌프 마이어Adolf Meyer와 함께 철강과 유리를 이용한 새로운 디자인을 내어놓았다. 여기서 후에 모더니즘 건축이라 일컫게 되는 새로운 건축개념이 결정되었다고 평가된다. 1920년대부터는 “신건축양식” 혹은 “신즉물주의”라는 개념들이 자리잡아 갔다. 파구스 공장은 201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1914년 독일공작연합 주최로 쾰른에서 열린 박람회에서 그로피우스는 다시 아돌프 마이어와 함께 공장 모델을 만들어 제출했다. 이 역시 모더니즘 건축의 매우 중요한 유산으로 여겨진다. 이 건축에서 특이한 점은 유리로 외피를 만든 계단실이다. 이 아이이어는 뒤에 동료 건축가 에리히 멘델존Erich Mendelsohn이 수용하여 자주 적용했다.

같은 해 세계 제1차 대전이 발발하여 참전. 4년 서부전선에서 복무하며 중상을 입어 무공훈장을 받는다. 일차 대전 종전 직후, 1918년 독일 11월 혁명이 일어나 제국이 붕괴하고 공화국이 탄생한다. 이 과정에서 그로피우스는 혁명 예술가들로 구성된 그룹에 합류한다.  이들은 건축우선주의를 내걸고 전쟁기념물을 모두 철거하라고 외쳤다. 그로피우스는 예술을 통해 사회를 혁신할 수 있다는 한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졌다.

1919년 앙리 반 데 벨데가 추천하여 바이마르의 공예학교 교장으로 부임한다. 그로피우스는 공예학교라는 명칭을 버리고 <바이마르 국립바우하우스>로 개명하고 1928년까지 바우하우스를 이끈다. 그의 후임으로 임명된 하네스 마이어는 불과 2년 뒤인 1930년 나치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바우하우스를 떠나 소련으로 이주했다. 이후 루드비히 미스 판 데어 로에가 바우하우스를 이끌다가 결국 나치스의 탄압을 이기지 못하고 1933년 문을 닫는다.

발터 그로피우스가 1925/26년에 설계한 데싸우 바우하우스 건물 중. 유리로 외피를 입힌 공방건물. © public domain/Mewes

그로피우스는 1926년 부터 도시설계적 해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얻고 그 해답은 대량 주택에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를 위해 건축을 합리화해야 한다고 주장. 1929/30년 <새로운 프랑크푸르트> 라는 타이틀로 진행 된 도시계획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피나무 마을 Am Lindenbaum>이라는 주거단지를 설계한다. 이후 데싸우, 담머슈톡, 베를린의 지멘스 시티 등 수많은 주거단지가 탄생한다.

1928년 바우하우스에서 퇴임한 그로피우스는 베를린으로 돌아 와 다시 설계사무실 문을 열고 활동하는 중 나치스가 정권을 잡아 바우하우스를  <막시스트들의 성당>이라고 비난하며 압박을 가해 오자 1933년 바우하우스는 폐교되고 그로피우스는 영국으로 망명을 떠난다. 영국에서 잠시 체류하다가 1937 미국의 캠브리지로 가서 하바드 대학의 대학원 교수로 부임한다. 1941년에서 1948년 사이 콘라드 박스만 Konrad Wachsmann과 함께 작업한다. 콘라드 박스만은 독일 카푸트에 아인슈타인 자택 등을 설계한 것을 계기로 하여 프리랜서로 경력을 시작한 젊은 건축가였다. 둘은 건축 패널시스템을 개발한다.

1946년 젊은 건축가 그룹 <The Architects Collaborative, Inc. (TAC)>를 설립하고 이끈다. 이 그룹을 결성함으로써 그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하고자 했다. 이 팀에서 함께 구현한 프로젝트가 캠브리지의 하버드 대학 대학원 건물이다. 그의 저서 <건축 – 시각적 문화로의 길>이 출간된다. 창의력과 팀웍을 가지고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메시지였다.

말년에 그로피우스는 자주 베를린을 찾는다. 1957년 서베를린 한자 구역Hansa Viertel에서 개최된 국제건축박람회(Inter Bau)에 참가하여 9층 아파트를 설계한다. 건물 전체가 활처럼 약간 휘고 1층이 오픈된 양식으로 지었으며 후기 모더니즘의 전형적인 사례로 꼽힌다.

1957년 베를린에 개최된 인터바우 국제건축박람회 당시 세운 9층 아파트. © CC BY-SA 3.0/Mehlauge

1960년대 초에 그로피우스는 당숙 마틴 그로피우스가 설계한 베를린 공예미술관의 보존을 위해 힘쓰고[2]1966년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바우하우스의 유산, 공예작품, 도서, 문헌, 사진 등을 보존할 아카이브 건물을 설계한다. 바우하우스 아카이브의 건설은 순탄치 못하게 진행되어 그로피우스 사후 1970년대 말에 비로소 베를린에 세워졌다. 발터 그로피우스는 1969년 보스톤에서 사망했다.

수상 경력


  • 1929년 하노버 공과대학 명예박사
  • 1958년 독일연방공화국 공로훈장
  • 1959년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 금메달
  • 1963년 베를린 자유대학 명예박사
  • 1999년 그로피우스 이름을 딴 소행성

주요 작품


  • 1911/1912 알펠트의 파구스 공장, Alfeld 1

    링컨에 지었던 발터 그로피우스 자택. © Public Domain/Jack E. Boucher

  • 1914 비텐베르크 주거단지
  • 1921 바이마르의 좀머펠트 단독주택
  • 1922 예나 시립극장
  • 1922-1924 알펠트의 농기계 공장
  • 1924 예나의 펠릭스 아우어바흐 박사 단독주택
  • 1925/1926 데싸우 바우하우스 본관
  • 1925/1926 데싸우 마이스터하우스
  • 1926-1928 데싸우-퇴르텐의 주거단지
  • 1927-1929 데싸우 노동청 건물
  • 1927 슈튜트가르트 바이쎈호프 주거단지에 집합주택 두 채
  • 1927-1929 예나에 테레제 축커칸들 단독주택
  • 1928-1929 베를린 레빈 가족 단독주택
  • 1928/1929 칼스루에의 담머슈톡 주거단지
  • 1929/1930 베를린 지멘스 신도시
  • 1937 그로피우스 하우스, 링컨 메사츄세츠

    뉴욕의 팬앰 건물. 발터 그로피우스가 설계. © CC BY-SA 3.0

  • 1948-1950 Harvard University Graduate Center
  • 1957 바그다드 대학
  • 1957 베를린 국제건축박람회 인터바우 9층 아파트
  • 1957-1959 뉴욕 맨해튼 팬암 빌딩(현 메트라이프 빌딩)
  • 1960 베를린 그로피우스 신도시
  • 1977-1979 베를린 바우하우스 아카이브(사후에 구현됨)

 

평가


산업건축, 합리적 미학의 대표자로서 신소재 철과 유리를 이용한 새로운 건축기법을 성공시켰다. 바우하우스 시대에 탄생한 작품 들은 그의 천재성을 여실히 증명한다. 후기에 주택문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립식 건축과 서민 고층아파트 등을 고안하고 널리 적용하여 한편 주거문제를 해결하는데 분명 일조한 것은 사실이나 저렴한 아파트와 대형 위성도시를 탄생시켜 또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시켰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편 거주자들의 편의 보다는 합리성의 원칙을 지나치게 고수하여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했다.

세기의 석학 테오도르 아도르노는 그의 에세이 <노숙자의 망명>이라는 에세이에서 바우하우스 스타일의 형식주의를 비판한 바 있으며 2차 대전 이후 또 다시 국토 재건이 시작되었을 때 어떤 건축 양식을 적용하는 것이 옳은 가에 대한 담론이 벌어지며 바우하우스 형식주의에 대한 회의적 시선이 증가했다. 특히 보수성향의 건축가 루돌프 슈바르츠가 전문 잡지에 비평기사를 실어 바우하우스 스타일에서 벗어 나 전후의 새로운 양식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를 계기로 그로피우스와 지면을 통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로그아웃

2대, 3대 교장을 지낸 한네스 마이어나 미스 판 데어 로에와는 달리 그로피우스는 미국으로 망명함과 동시에 <바우하우스> 를 자신의 브랜드처럼 내세웠다.

간단 약력


1903뮌헨 공과대학 건축학 공부 시작
1906/7베를린 공과대학으로 전학
1908페터 베렌스 Peter Behrens 건축설계사무소 입사. 미스 판 데어 로에를 통해 알게됨. AEG 푸로젝트 참여
1910설계사무실 오픈
1911알펠트에 파구스 공장 설계. 독일 신건축양식의 첫 작품. 철과 유리라는 신소재를 이용하여 순수한 구조와 예술을 결합. 독일공작연합에 적극적으로 참여. 예술과 산업의 융합 추구
1914쾰른에서 개최한 독일공작연합의 전시회에 "기념비적 스타일"로 사무실과 공장건물 디자인.
1915알마 말러 Alma Maler와 결혼
191811월 그룹에 합세. 11월 혁명에서 받은 영감을 예술계에 반영하고자 시도함.
1918/19예술 노동자 의회를 이끔. 아카데미적 독일 예술가들의 반대세력 구축함. 부르노 타우트가 주동한 비밀 통신 "유리 목걸이"의 연락책. 지금까지의 건축 원칙을 해체하고 예술가들이 사라진 개성을 되찾으려 함
1919바이마르에 국립 바우하우스 설립. 초대 교장이 됨. 종합예술로서의 미래 건축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세움.
1923알마 말러와 이혼한 후 일제 프랑크 Ilse Frank와 재혼
1923/24미스 판 데어 로에가 주동한 아방가르드 건축가 모임 "링" 공동 설립
1925/26바우하우스를 데싸우로 옮김. 새로운 학교 건물과 마이스터 하우스에서 그로피우스는 재료와 구조의 힘을 빌어 기능공간들의 시각적 경계를 없애는데 성공.
1926 ~대량주택건설에 대해 고민. 건축산업의 합리화에 동조함. 사회문제와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층건물을 주창함. 이후 많은 주거단지 설계: 데싸우 퇴르텐 (1926-1931), 베를린의 지멘스시티 (1929/30), 베를린 반제 호반도시 (1930/31)
1927"토탈 극장" 설계. 건축, 예술, 배우와 관객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예술 실험
1928바우하우스 교장직 사임. 베를린에서 사무실 다시 운영
1934나치가 "링" 그룹을 유대인 볼세비키 건축가 집단, "바우하우스"는 "막스주의자들의 성당"이라고 칭함. 나치의 공격을 두려워한 그로피우스는 영국으로 망명함.
1937미국 메사츄세스 캠브리지로 이민. 하바드 대학의 디자인 대학원 교수로 부임.
1938캠브리지에서 건축설계사무실 오픈
1946젊은 건축가들의 모임 "The Architects Collaborative"설립하고 지도함. 그룹의 첫 작품은 하바드 대학의 대학원 건물 (1948-1950)
1955-1957베를린 한자 단지에서 개최된 국제건축박람회에 주거블록 한 채 설계
1960서베를린에 그로피우스시티 설계
19697월 5일 보스톤에서 사망
  • 출처: LEMO Lebendiges Museum Online https://www.dhm.de/lemo/biografie/walter-gropius

 

Related entries

각주

각주
1 Nerdinger, Winfried: Der Architekt Walter Gropius : Zeichnungen, Pläne, Fotos, Werkverzeichnis. Berlin 1985, S. 29
2 1966년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