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넬로페 홉하우스Hobhouse, Penelope (*1929)
페넬로페 홉하우스 Penelope Hobhouse (*1929- ) 북아일랜드 출신의 영국 정원 작가, 정원 디자이너, 정원사.
목차
생애와 작품
1929년 북아일랜드 런던베리 카운티의 유서깊은 정치가 가문 치체스터-클라크의 장원 모율라파크Moyola Park에서 태어남. 캠브리지 대학의 거튼 칼리지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그 시절까지 페넬러피는 정원에 대해 문외한이었다. 1952년 첫 남편 폴 홉하우스 († 1994)와 결혼하고 서머셋에서 살기 시작하며 정원에 눈을 떴다. 17세기에 지은진 농가에서 신접살림을 차렸는데 오래 가꾸지 않아 정원이 거의 밀림에 가까운 상태였다. 서머셋은 유명한 정원이 많은 고장이다. 그 중 틴틴헐 정원Tintinhull Garden이라는 곳을 방문하고 영감을 얻었다. 지인으로부터 참고 서적과 좋은 원예식물 재배원을 추천받아 연구해 가며 정원을 만들기 시작. 덤불을 제거하고 다시 출발하여 정원을 조성하는 과정 그 자체가 페넬러피 홉하우스에게는 정원사 수업이었다. 십여 년 뒤 1968년 역시 서머셋에 있는 홉하우스 가문의 하드스펜 장원Hadspen house으로 이주했다. 3.5 헥타르 규모의 파크가 딸린 곳이었다. 본래 17세기 말에 평면기하학식으로 조성되었으나 이차 대전 당시 식량 조달을 위해 농장으로 변모. 이후 돌보지 않아 폐허 상태에 가까웠다. 홉하우스는 정원사 한 명을 고용하여 다시 정원 만들기 작업에 착수했고 여기서 홉하우스의 정원 스타일이 어느 정도 자리 잡히게 된다. 시골 장원에서 정원사 수업을 시작했기 때문인지 그의 정원은 영국식 장원, 즉 코티지 가든의 전통을 이어 받는다. 한편 경제적이고 가꾸기 편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경양학을 전공한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던 듯하다. 농가 정원의 자연스러우면서도 편안하고 단순한 요소와 코티지 정원의 품격을 서로 접목시켜 미술공예풍의 정원을 추구한 것으로 평가된다. 홉하우스는 본인 정원 양식에 크게 영향을 준 인물로 크리스토퍼 로이드Christopher Lloyd, 존 레이븐John Raven, 거투르드 지킬Gertrude Jekyll 등이라고 밝힌 바 있다. [1]Hobhouse 1989. 6;11
1974년 정원이 완성되었고 이 때의 경험을 살려, “The Country Gardener”라는 책을 발표했다. 책을 쓰기 위해 처음으로 식물의 학명을 공부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후 페넬러피 홉하우스는 영국정원문화사협회의 회원으로 가입하여 처음으로 외국의 정원을 방문하고 수많은 정원서적을 차례로 발표하게 된다.
1983년 첫 남편과 헤어진다. (가톨릭이어서 이혼이 아니라 혼인 자체가 무효화되었다.) 같은 해에 존 말린 John Malin교수를 만나 결혼한다. 두 사람은 틴틴헐 장원을 넘겨받아 입주했으며 이후1993년까지 틴틴헐을 가꾼다. 미술공예 Arts & Crafts 풍의 정원으로 잘 알려져 있는 틴틴헐 정원은 본래 필리스 라이스Phyllis Reiss가 구입하여 조성한 것을 페넬러피 홉하우스가 넘겨받아 발전시키게 된다.
1985년 당신 정원은 어떤 색인가요 Colour in Your Garden를 출간한 이후 미국에서 이름이 알려지면서 긴 미국 순회 강연회를 다녀오게 된다. 이 때 캘리포니아에 매혹되어 미국 정원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한 것은 1992년 “Plants in Garden History”를 발표한 다음부터이다. 이 책은 고대 이집트로부터 출발하여 수천 년에 걸친 정원의 역사를 고찰하되 식물적용의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다. 아마도 홉하우스 자신의 수십 년에 걸친 식물 수업의 결산이었을 것이다. 식물적용의 관점에서 정원의 역사를 고찰한 드문 서적 중 하나일 뿐 아니라 어느 한 시대에 국한시키지 않고 역사 전반을 살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또한 다른 서양조경사 책에서 보기 힘든 미국 정원의 역사가 포함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책이다. 특히 오랫동안 미국의 영향을 받아 온 관계로 미국이 가깝게 여겨지는 한국 독자들에게는 접근이 쉽다. 다만 방대한 내용을 다루기 위해 세부적인 설명을 생략하고 있으므로 정원과 식물에 대한 전문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지 않으면 읽기가 쉽지 않다. 식물에 관심을 둔 독자들에게는 보기 드문 참고 서적이다.
2002년에는 정원의 역사를 다시 정리한 “The Story of Gardening”을 발표했는데 일반 독자의 입장에서 훨씬 다가가기 쉬운 책이며 칠순이 넘은 작가의 원숙함이 느껴진다.
집필과 더불어 영국, 스코틀랜드,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독일과 미국에 정원도 다수 조성했다. 그 중 중요한 작품으로는 퀸 마더를 위한 정원, 왕립원예학회의 컨트리 가든, 독일 디자이너 질 산더를 위한 정원, 스티브 잡스 정원, 뉴욕식물원의 허브정원 등이 있다.
홉하우스의 정원 대표작
- 월머 캐슬의 퀸 마더 정원 – 퀸 마더의 탄신 95세 기념으로 조성
- 웜슬리 파크 내의 월가든 (높은 생단, 덩굴식물 트렐리스 등으로 겹겹이 쌓인 은밀한 정원)
- 위슬리의 로얄 원예가 협회의 정원 중 위슬리의 컨트리 가든 – 야생화를 풍성하게 심은 숙근초 정원 개념.
- 독일 여류 디자이너 질 산더의 정원: 독일 발트해 연안에 위치
- 스티브 잡스의 정원 – 네오 튜더 스타일의 저택에 어울리게 영국식 농가 정원의 개념으로 조성 (홉하우스 여사도 설계도만 만들어 보내고 연로하여 미국여행이 더 이상 어려운 관계로 정원이 완성된 모습은 아직 보지 못했다고 함. 정원 자체에 대한 정보 역시 찾기 어려움. 스티브 잡스의 집에 대한 정보 ⇒)
홉하우스의 저서
- The Country Gardener. London, Francis Lincoln 1976 (재판 1995)
- The National Trust, A book of Gardening, Ideas, Methods, Designs – A practical guide. London, Pavilion/Michael Joseph 1986.
- Garden Style. London, Frances Lincoln 1988.
- Plants in Garden History, London, Pavilion 1992 (Gardening through the Ages, New York 1992)
- Penelope Hobhouse on Gardening London, Frances Lincoln 1994. (McMillans, New York)
- A Gardeners Journal. London, Frances Lincoln 1997. (Willow Creek, USA)
- Penelope Hobhouse’s Natural Planting. Henry Holt & Co, 1997.
- Penelope Hobhouse’s Garden Designs. London, Frances Lincoln 2000.
- Colour in Your Garden, Frances Lincoln 2003.
- Gardens of Persia. Kales Press (USA: Cassell Illustrated, 2006.)
참고 서적
- Hobhouse, Penelope (1989): The country gardener. 1st U.S. ed. Boston, MA: Little, Brown and Company.
- Hobhouse, Penelope (2000): Penelope Hobhouse’s Garden Designs. London, Frances Lincoln.
외부고리
-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틴틴헐 가든 →
- 히스토릭 잉글랜드/하드스펜 하우스 →
- https://de.wikipedia.org/wiki/Penelope_Hobhouse
© 서양 정원사 백과 /페넬로페 홉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