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틴헐 하우스와 정원 Tintinhull House & Garden

영국 서머셋에 위치. 저택은 17-18세기에 건조되었으며 소규모의 정원이 딸려있다. 20세기 미술공예 양식으로 조성된 정원으로 매우 유명한 장소이다. 기본틀은 정형식이나 식물을 통해 자연스러움이 묻어나오도록 절묘하게 조성되었다. 반 세기에 걸쳐 두 여성 정원가가 공들여 가꾸어 놓은 매우 특별한 정원이다. 저택은 영국의 건축문화유산 1등급. 1954년부터 영국내셔널 트러스트 National Trust에서 운영관리하고 있다.

1630년 작은 농가로 출발했으며 18세기에 지금의 형태로 증축되었다. 여러 세대에 걸쳐 나파Napper가문이 소유했었다. 1933년 캡틴 라이스와 그의 아내 필리스 라이스 Phyllis Reiss가 입주하여 이후 20년동안 지금의 형태로 자리잡아 갔다. 필리스 라이스는 아마추어 정원사로서 뛰어난 감각으로 정원을 완성시켰으며 1954년 내셔널 트러스트에 위탁했다. 유명한 히드코트 매너 정원Hidcote Manor Garden의 본을 딴 것으로 알려졌다. 후일 1980년부터 1993년까지 페넬러피 홉하우스가  임대하여 필리스 라이스의 개념을 이어받아 계속 발전시켰다.

정원의 규모는 약 4천 평방미터. 크게 두 구역으로 구분된다. 우선 대문에서 저택까지 일직선으로 연결된 진입로를 축으로 양변에 좌우 대칭으로 장식정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저택의 폭을 그대로 받아 좁고 긴 장방형을 이룬다. 이 장식정원 동쪽으로 그와 같은 길이로 조금 폭이 넓은 정원이 펼쳐지는 데 이 부분이 말하자면 집중적으로 이용되는 메인가든인 셈이다. 이렇게 크게 이분한 뒤 각 정원을 다시 세 구간으로  나눴다. 장식형의 좁은 정원은 저택으로 부터 시작하여 독수리 정원, 중앙 정원 (혹은 철쭉정원), 분수 정원으로 나뉘고 동쪽의 정원은 키친정원, 수경정원, 시더정원으로 삼분된다. 여섯 개의 구간이 모두 별개의 공간으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이들을 서로 연결하는 경계부위에 풍성하게 숙근초를 심어 이들을 통해 자연스러움과 통일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참고 서적:

  • Hobhouse, Penelope (1994): On gardening. Hg. v. Andrew Lawson. London: Lincoln. (페넬러피 홉하우스가 1993년 틴틴헐을 떠나기 직집필한 책으로 틴틴헐에서 정원을 만들던 과정에 대해 매우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비단 틴틴헐 뿐 아니라 정원 만들기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으로 가득한 책이다.)

외부 링크:


© 서양조경사 백과/틴틴헐 가든

 

Related entries

I foot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