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띠엔 루이 불레 Étienne-Louis Boullée

에띠엔 루이 불레Étienne-Louis Boullée(1728-1799). 프랑스 건축가. 소위 말하는 프랑스 혁명 건축의 대표자 중의 한 명이다.

목차

생애와 작품


파리의 호텔 알렉상드르. 불레 작품 중 유일하게 보존된 건물. Photo: Noahedits. License: CC BY-SA 4.0

1728년 파리에서 건축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유년 시절에는 건축보다 그림에 관심이 많았으나 부친의 뜻에 따라 건축 공부 시작. 자크 프랑수아 블롱델Jacques-François Blondel, 제르맹 보프랑Germain Boffrand 등의 건축가에게 교육을 받았다. 이들은 고대 건축의 부활에 큰 관심을 두었던 건축가로서 이들에게서 고대 건축의 기하학, 엄격성과  논리 등의 주요한 이론을 습득했다. 

어린 나이에 건축가로서의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아 만 19세에 파리 건축학교에서 강의하게 되었으며 1962년 파리 건축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다수의 건물을 지었으나 현재 남아 있는 것은 1763년에 지은 호텔 알렉상드르가 유일하다. 이 건물은 베르사이유 쁘띠 트리아농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1764년 브루봉 궁전의 증축 설계를 맡을 기회가 있었으나 비용 산출을 거짓으로 해 달라는 요구를 거절하여 무산되었다. 그의  강직한 성품은 그의 유토피아적 혁명 건축 설계에 잘 반영되어 있다.

1774년에 설계한 브루노이 호텔Hotel de Brunoy에서 건축적 전환점을 보였다. 고전주의에서 벗어나 후일 혁명 건축이라 일컬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호텔 브루노이는 브루노이 백작의 저택인데 신전을 연상하는 건축이 되었다. 동시대인들로부터 걸작이라 칭송 받았으나 1930년 파괴되었다.

1777년 이후에는 파리건축학교 교수직을 역임하며 이상적 건축 설계 및 건축 이론에 전념했다. 귀족이나 왕족의 저택을 짓는 것 보다는 건축의 근본을 찾는 것에 관심을 집중했다. 이 시절에 많은 글과 설계도가 탄생했다.

1793년 지병을 얻어 활동이 어렵게 되자 그의 글과 도판 원본을 국가에 모두 기증했다. 6년 후 1799년 사망했다.

불레의 <말하는 건축architecture parlante>


1784-85 사이에 <혁명 건축> 설계도가 탄생한다. 고대 로마의 거대한 황제 건축, 그리스 신전, 이집트 건축, 수메르 건축, 멕시코 건축 등 장엄한 건에 관한 기행문과 도판 등에 영향을 받았다. 모든 건축의 기본이 되는 원형을 찾기 시작했으며 구형, 피라미드 형, 원추 형에 그 원형이 있다고 믿었다. 프랑스 국립 도서관, 뉴턴 기념관 등 완벽한 기하학적 구체로만 이루어진 건물을 설계했다.  장식 등 불필요한 요소는 모두 제거했다. 건물 자체가 그 목적성을 스스로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를 <말하는 건축>이라 했다.

후세에 미친 영향


불레는 자신이 구상한 건축이 구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가 보이고자 한 것은 건축적 이상이었다. 그의 이런 이념과 원칙은 후세의 건축가들에게 뿐 아니라 동시대의 건축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이상도시 쇼를 설계한 루드 등이 이에 속한다. 이는 그가 오랜 시간 교수로서 후세를 양성한 것과 관련이 있다.

오랫동안 기억에서 사라졌다가 1953년 런던에서 그의 에세이집과 도판이 출판되면서 다시 알려지게 되었다. 그의 건축이 가진 어마어마한 규모, – 예를 들어 뉴턴 기념관은 직경이 150미터이다. – 로 인해 과대망상이라는 평과 비저너리 하다는 평으로 갈린다. 그의 설계 원칙 뿐 아니라 표현 방식은  특히 알도 로시, 루이스 칸 등 이탈리아 건축가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얻었다.

1987년 영국 영화 감독 피터 그리너웨이가  <어느 건축가의 뱃속 The Belly of an Architect>이라는 영화를 만들어 불레의 뉴턴 기념관을 테마로 삼았다.

 

저서


  • 건축의 의미와 유용성에 대한 고찰.  오리지널 원고 프랑스 국립 박물관 소장.
  • 건축. 예술에 대한 에세이. 오리지널 원고 프랑스 국립 박물관 소장. 1953년에 불레의 건축학 개론Treatise on Architecture by Étienne-Louis Boullée,이라는 제목으로 런던에서 출판됨. 30개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모두 100장의 도판 삽입.

 

아이작 뉴턴 기념관. 불레가 디자인한 유토피아적 건물. 출처: Gallica de 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

 

아이작 뉴턴 기념관의 단면. 내벽에는 천체 모형이 부착되어 있다. 출처: Gallica de 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

 

 

© 서양 정원사 백과/혁명 건축/에띠엔 루이 불레

 

Related entries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