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 건축 Revolutionsarchitektur

혁명 건축은 아직 확립된 개념은 아니며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국한된 문화권에서 쓰이는 개념이다.

고전주의(1770-1840) 건축의 한 전개 양상으로서 특히 18세기 말 프랑스 건축에 적용한다. 혁명건축에 대한 정의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는 프랑스 혁명을 전후하여 나타난 고전주의적 건축양식을 일컫거나 또는 그 시대에 고안된 유토피아적 건축을 일컫는다. 그러나 혁명 건축이라는 용어 자체는 후자를 일컫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건물들은 실제로 구현되지 않았으며 일부 건축가들의 상상 속에 존재했다. 끌로드-니콜라 르두Cluade-Nicolas Ledoux(1736-1806), 에띠엔 루이 불레 Étienne-Louis Boullée(1728-1799), 장 자끄 레쿠(Jean-Jacques Lequeu(1757-1826) 등의 건축가가 이에 속한다.

구현된 일반 혁명 건축 (고전주의)


프랑스 파리의 판테온. Photo: M.Romero.Schmidtke, License: GNU FDLv1.2

일반적인, 구현된 혁명 건축의 대표로 파리의 판테온을 꼽는다. 1755년 자끄 제르맹 수플로Jaques-Germain Soufflot(1713-1780)가 설계했다. 본래 성당과 수도원 건물로 설계했으나 혁명 이후 1791년 국립 명예의 전당으로 용도가 변경 되었다. 이때 수플로는 사망한 뒤였으므로 드 퀸시(Quatremère de Quincy 1755-1849)가 건물을 개조하여 장식적 요소를 모두 제거하고 창을 막는 등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모방했다. 그 결과 고전주의 특유의 폐쇄적이며 장엄한 건축이 되었으며 18세기 말 파리에 이와 유사한 건물이 다수 나타났다.  이들을 고전주의 또는 혁명 건축이라 칭한다. 단지 진정한 혁신이 나타난 것은 아니기에 혁명 건축이라는 개념이 부합되지 않는다고 보는 평론가도 있다. 또한 해당 건축가와 프랑스 혁명 사이의 상관 관계도 입증되지 않았다. 실제로는 대부분 혁명 직전에 건설된 것으로서 절대 왕조에 저항하는 혁명 정신이 반영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다만 혁명 정신은 아니더라도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화려하고 장식이 풍부한 바로크 건축 양식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학을 추구했다는 점에서 일련의 변화가 있었음은 부인할 수 없다.

 

유토피아적 혁명 건축


좁은 의미에서의 혁명 건축은 바로 유토피아적 건축을 말한다. 비전을 제시하는 건축으로서  전혀 새로운 방식의 건축물을 내어 놓았다. 가장 큰 특징은 비현실적인 규모감으로서 실제 구현이 불가는 했다. 이 때문에 <지나치게 광대한Immensité>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로마의  산’탄젤로 성 등 기념비적인 건축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규모의 건축은 당시의 재정 형편이나 토목 기술로 구현이 불가능했으므로 유토피아에 그쳤다.

유토피아 혁명 건축을 대표하는 인물로는 위에 언급한 세 명의 건축가를 꼽는다.

그중 르두는 상당히 성공적인 건축가로서 파리에 많은 건축물을 남기는 한편 수십 년에 걸쳐 이상도시 쇼를 설계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구현되었다. 이와 병행하여 소위 <말하는 건축architecture parlante>이라 일컫는 추상적인 건물을 다수 구상했다. 루드의 <말하는 건축>은 다시금 동시대의 건축가 불레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불레 역시 초기에는 건축가로서 성공하여 국립건축학교École Nationale des Ponts et Chaussées에서 강의도 하는 등 정상적인 건축가의 길을 걷는 한편 매우 독자적이고 추상적인 건축물을 구상하는데 점점 몰두했다. 이때 순수한 기하학 형태, 즉 완전한 구형이나 입방체 등으로만 이루어진 건물이었다. 예를 들어 아이작 뉴턴 기념 건물은 직경 150미터의 완벽한 구형이며 이는 유토피아적인 혁명 건축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물론 구현되지 못했고 그림이 다수 남아 있다.

세 번째 건축가 르쿠는 <말하는 건축>을 보다 구체적으로 해석하여 동물 형상의 건물을 만드는 등 다소 우화적이고 공상적인 건축을 설계했다.

영향


구현된 혁명건축, 즉 프랑스 혁명기에 탄생한 고전주의 양식은 유럽 전체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독일의 프리드리히 쉰켈Friedrich Schinkel, 영국의 존 손John Soane, 러시아의 아드리안 사하로프Adrian Sacharow,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프레데릭 한센(Christian Frederik Hansen) 등이 이에 속한다.

유토피아적 혁명 건축은 오히려 20세기 도시 설계와 건축으로 연결 된다. 르 코르뷔지에의 이상도시 설계도(파리)를 위시하여  히틀러의 건축가 알베르크 슈페어가 설계한 세계수도 게르마니아 등에서 그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20세기에 들어 와 건축 토목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대형 건물의 건설이 가능해 지면서 유토피아적 혁명 건축을 연상시키는 온갖 형태의 대형 건물들이 전 세계적으로 건설되고 있다.

 

 

참고 문헌


  • Metken, G., Gallwitz, K. (1971): Revolutionsarchitektur: Boullée, Ledoux, Lequeu. [Ausstellungskatalog] : Staatliche Kunsthalle Baden-Baden und Gesellschaft der Freunde junger Kunst: Staatliche Kunsthalle.

 

© 서양 정원사 백과/혁명 건축

 

Related entries

I foot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