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가문의 트레비오 빌라 Medici, Villa, Trebbio

빌라 델 트레비오 Villa Medicea del Trebbio (Il Trebbio). Giusto Utens (*? 브뤼셀 – † 1609 카라라)가 메디치 가문의 의뢰를 받아 제작한 반원형 정원화.


위치:

이탈리아 토스카나에 위치한 메디치 가문의 빌라 중 하나. 메디치 가문의 ‘선산’이라고 할 수 있는 무겔로  Mugello 지역에 위치한다.

조성 연도 / 조성자:

메디치 가문의 가장 오래 된 빌라. 정확한 조성 연대는 알려지지 않았다. 지오반니 디 비치 데 메디치 (메디치 은행 설립자. 메디치 가문의 초대) 코시모와 로렌초의 아버지. 로마에서 플로렌스로 본거지를 옮긴 장본인)가 트레비오의 빌라를 사들였을 때 이미 2층으로 된 테라스가 존재. 1420년 디 비치 사후에 그의 아들 코시모가 건축가 미켈로초를 시켜 확장.  후일 코시모 공작 (앞의 코시모의 손자)이 사냥을 즐기기 위해 빌라를 다시 증축.  그의 후손이 1644년 빌라와 영토를 매각. 현재는 사유지로서 개방되지 않아 방문이 제한되어 있다.

특징:

아직 르네상스 정원이 시작되기 전이며 빌라 바로 앞의 2층 테라스를 제외하면 과수원, 숲 등의 실용적인 공간이 지배했었다. 이 때 giardino 라는 용어를 쓰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실용 정원, 즉  가문에서 소비할 채소와 과일, 곡식을 기르는 농장을 의미했다.

건축 역시 성채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아직 중세 후기의 모습을 벗어나지 못했다. 조경사적 관점에서 큰 의미가 부여되지 않는다.

 

Castello del Trebbio. Foto: Sailko. Source: Wikimedia Commons. License: CC BY 3.0


© 고정희의 서양조경사 백과/ 메디치 빌라 트레비오

 

Related entries

각주

각주
1 Jellicoe 1991: 362;Steenbergen 2003: 33
2 Mazzini;Martini 2004
3 피렌체의 조각가. 중세에서 르네상스 풍을 유도해 낸 선구자로 알려졌다.
4 1377-1446, 피렌체 르네상스의 선구적 건축가. 필생의 역작으로 피렌체 돔을 설계하고 완성시켰으며 특히 대형 둥근지붕을 최초로 완성시켜 널리 이름을 떨쳤다.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