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가문의 빌라 페트라이아 Villa la Petraia

이탈리아 피렌체 근교에 위치한 메디치 가문의 또 다른 빌라. 카스텔로 빌라와  연결되어 있다.  18세기 메디치 가문의 대가 끊기며 주인이 여러 번 바뀌는 과정에서 토스카나 또는 이태리 통치자들이 별장으로 이용했으며 그 까닭에 역사적 흔적을 많이 간직하게 된 특수한 케이스. 많은 변화를 겪기는 했어도 정원의 기본 구조가 아직 살아 있으며 빌라 내부에 프레스코 벽화 걸작을 비롯 많은 미술품과 가구들이 보존되어 있다. 현재 박물관으로 이용.


역사:

16세기 (페르디난드 메디치  I 세 대)

1364년부터 브루넬스키Brunelleschi 가문의 소유. 당시에는  지금의 빌라 양식이 아닌 중세풍의 팔라지오Palagio였음. 1422년 스트로치 가문에서 팔라지오와 주변의 토지를  매입하여 영지를 확장.  1544 코시모 공작이 매입해 두었다가 1568년 아들 페르디난도에게 선물. 페르디난드는 이 시기에 추기경이었으며 1587년 대공의 작위를 물려 받아 토스카나 공국을 통치하게 됨. 이때부터 신분에 걸맞게 페트라이아 빌라를 본격적으로 확장.

1588년부터 빌라 주변의 돌밭을 개간하여 드라마틱한 삼단의 테라스 정원으로 조성하기 시작. 페트라이아는 돌이 많은 땅이라는 뜻. 베르나르도 부온탈렌티Bernardo Buontalenti에게 건물 신축 디자인을 의뢰했다고 알려졌으나 확실히 입증되지 않았음. 기존의 중세풍 탑을 그대로 두고 그 주변에 ㅁ자 형으로 중정형 빌라 조성. 탑은 전망대로 쓰임. 멀리서도 알아 볼 수 있는 랜드마크의 역할도 함. 건축보다는 정원에 가장 큰 변화를 줌.  페르디난드  I세가 추기경이었을 때 살았던 로마 핀초 언덕의 빌라를 본 뜸. 주스토 우텐스의 그림에서 원형을 알아볼 수 있음(주스토 우텐스의 반원형 빌라 그림들 모두 빌라 페트라이아에 소장).

빌라와 같은 높이의 첫 번째 상단 테라스는 유실수 정원으로 이용. 메디치 가문에서 수집한 각종 레몬 나무들을 자랑스럽게 전시했다고 전해짐. 두 번째 테라스는 중앙에 긴 연못을 두고 그 양쪽에  기하학적 형태로 약초밭을 둠.  마지막 하단의 큰 테라스는 두 개의 거대한 원형이 마주보는 형태로 조성했으며 식물 터널 등 당시 유행했던 방식으로 경계를 두름. 양쪽 측면에 높은 담장을 쌓았으며 트렐리스를 담장에 기대 세우고 오렌지 나무를 심음.

이 빌라는 페르디난도 대공의 사저로 썼음.  영접 등의 공적인 용도로는 인근의 카스텔로 빌라를 이용.  이 곳에 장식용 식물보다는 유용식물을 심었던 것이 이로써 설명됨. 1589년 대공이 프랑스 로렌 가문의 크리스티나 공주 Cristina di Lorena와 혼인하며  빌라를 신부에게 선물함.

17세기 마지막 메디치

1609년 페르디난드 대공의 다섯 째 아들 돈 로렌초1)Lorenzo di Ferdinando de Medici (1599-1648). 가문에 로렌초란 이름이 여러 번 나타나기 때문에 서로 구분하기 위해 돈 로렌초라 부름. 다른 로렌초와는 달리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고 수렵, 예술에 관심이 많아 많은 미술품을 수집. “유명한” 메디치에 속하지 않으나 페트라이아 빌라에 프레스코 벽화를 그리게 한 점으로 기억되고 있는 인물. 가 빌라를 물려 받음. 당시 로렌초는 아직 열 살의 어린이였으나 후일 가문의 전통을 이어받아 예술가들을 후원하고 많은 작품을 수집하게 됨. 그의 의뢰로 유명한 “메디치 가문의 영광 Fasti medicei “이라는 프레스코 벽화  탄생. 화가는 발다사레 프란체스키니 (일명 볼테라노) Baldassare Franceschini (Il Volterrano). 그림의 주제는 메디치 가문의 연대기로서 로마의 역사와 빗대어 메디치 가문의 일원들이 마치 로마의 영웅들 처럼 묘사됨. 이 프레스코 벽화는 볼테라노 필생의 역작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16세기 피렌체 미술 중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되기도 함.

돈 로렌초 이후 코지모 III세가 1696년 빌라 예배당에 프레스코 벽화를 더 그리게 하는 등 이 시기에 후일 박물관의 기초가 만들어짐.

18-19세기 로트링겐 왕조

1737년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프란츠 1세가 토스카나를 물려받음. 토스카나를 시찰하던 중 페트라이아 빌라를 발견. 곧 보수작업 시작. 이때 오락실과 중국 그림 전시실이 조성됨. 1785년 레오폴드 II 세가  빌라를 매입하고 정원을 재현함. 이때 니콜로 트리볼로Niccolò Tribolo(1500경-1550)가 초기에 디자인한 분수를 빌라 동쪽으로 이동시킴. 이곳을 조각 잔디밭이라 부르기 시작한 계기가 됨.

1816년 건축가 주세페 마네티 Giuseppe Manetti가 다시 한 번 빌라의 보수작업과 현대화 작업.

1829년 당시 유행에 따라  빌라 뒤의 언덕에 로맨틱한 영국풍의 풍경정원 조성. 당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가 된 레오폴드II세가 체코의 조경가에게 의뢰하였으며 이때 인근의 빌라 카스텔로와 연결하는 마차길이 조성됨.

사보이 왕조:

이태리를 통일로 이끌게 될 비토리오 엠마뉴엘레 II 세가 1864년 그의 애첩이자 평생의 동반자(후일 정식으로 혼인) 로사 베르첼라나 Rosa Vercellana 에게 빌라를 새로 꾸며주고 살게함. 이태리 통일과 함께 여러 가문들로부터 “물려받은” 가구들을 들여다 놓음.  예를 들어 루카, 모데나, 피아첸차 등의 메디치 빌라에서 수많은 가구, 양탄자, 그림, 벽지 등을 취하여 옮겨 놓음.

1872년 왕과 로사의 아들 엠마뉴엘레 미라피오리의 결혼식을 기해 중정의 천정을 유리로 덮고 난방 시설을 설치함. 이로써 중정을 거실처럼 쓸 수 있게 되었으며 프레스코 벽화의 보존을 위해 최적의 조건이 마련됨.  이 시기에 조각 잔디밭에 유리로 된 두 채의 조류 온실 설치.  페르디난느 라시노Ferdinand Lasino가 디자인. 지금은 사진만 남아 있고 원본은 소실.

20세기: 

1919년 이태리 정부에게 기증됨. 이때 박물관 설립을 위해 모든 예술품, 장식품과 가구의 목록이 만들어짐. 그러자 정작 박물관이 완성된 것은 반 세기가 지난 뒤로서 1960년대부터 1984년 박물관이 오픈될 때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모든 시설들을 복원함. 이때 조각 잔디밭 분수 꼭대기를 장식했던 비너스 상을 분리하여 실내로 들여 놓고 복제품과 교체함. 최근 몇 년 동안에는 그림 복원 등의 나머지 작업들이 완료됨.

빌라

2층 건물. 중정을 두고 사방에 방들이 배치되어 있음. 메디치 시대의 유산은 중정의 프레스코와 예배당 2개소 등에 남아 있으며 대부분의 유산은 모두 후세의 것임.

1층에는 화려한 식당, 예배당 2개소, 음악실 및 미술품 전시실 2개소 등이 있으며 이 곳에 우텐스의 정원 그림, 카스텔로 정원과 페트라이아 정원의 조각 원본이 전시되어 있음. 2층에는 왕비들의 거처 등 재현.

1층 출입문을 들어서면 전실을 지나  넓은 중정이 나타나는 데 이 곳이 빌라 전체의 구심점. 1872년 엠마뉴엘레 왕자의 혼인을 기해 중정을 유리로 덮었을 뿐 아니라 자수정으로 만든 초대형 샹들리에도 설치하고  바닥  모자이크도  새로 만듬. 무엇보다도 사방 벽을 빈 틈없이 장식하고 있는 프레스코 벽화가 압권.  양쪽 벽에는 코시모 다디가 1590년에 그린 “고드프루아 드 부용 Godefroy de Bouillon”의 예루살렘 입성 장면을 볼 수 있으며 측면의 아케이드 아래에는 “메디치 가문의 영광Fasti Medici” 연작이 벽을 가득 채움.  귀족 작위를 받기 이전의 역사는 묘사하지 않았으며 코시모 I세로 부터 시작됨.

  • 교황 Leo X 세와 프랑스의 왕 프랑수와 I세가 만나는 장면
  • 코시모 I세가 시에나로 승전하여 입성하는 장면
  • 카타리나 메디치와 자녀들
  • 피렌체 제1대 공작 알레산드로 (화가의 자화상이 숨어 있음)
  • 코시모 II 세
  • 마리아 데 메디치, 프랑스 왕비와 자녀들
  • 코시모 I 세 대공과 그의 아들 프란체스코 = 클레멘스 VII세가 볼로냐에서 샤를 V세의 관을 씌워주는 장면 등이 묘사되었음.

정원

페트라이아 빌라 정원은 크게 두 구역으로 구분됨. 빌라 전면에 전통적인 노단식 정형 정원이 있고  빌라 뒤편으로는 영국 풍경식 정원이 넓게 펼쳐짐.

정형 정원은 본래 경사진 지형을 이용하여 삼단의 테라스 정원으로 구성. 가장 상층의 테라스는 건물과 같은 높이며 여기서 피렌체의 전경이 내려다 보임. 건물 좌우에 두 개의 정원이 있는데 본래는 좌우 대칭으로 유실수가 정연히 배치되었으나 현재는 대칭이 깨지고 동쪽에만 사분된 잔디밭이 재현됨. 그 중앙에 위에서 언급한 유명한 분수가 서 있음. 빌라 서쪽의 정원을  마로니에 잔디밭이라 부르고 있으나 사보이 왕조 대에 마로니에가 모두 시더로 교체됨.

서쪽의 조형 잔디밭의 분수는 피오렌차Fiorenza라고 불리며 니콜로 트리볼로가 피에리노 다 빈치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조카)와 함께 디자인. 분수 꼭대기에 있는 비너스 상은 잠볼로냐Giambologna의 작품. 이 잔디밭 분수 양쪽에 1872년 유리로 만든 조류온실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사라졌고 동쪽 끝에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는 파빌리온이 잘 보존되어 있음.

두 번 째 테라스는 중앙에 있는 긴 사각형의 연못(오리 연못)이 핵심. 그 옆에 온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화단이 있음. 16세기 조성 당시에는 약초를 심었으나 지금은 봄 철 볼거리를 위해 튤립 등 구근식물을 심음.

제일 하단의 넓은 테라스는  본격적인 “이태리 정원”으로서 회양목으로 기하학적 문양을 만듬. 경사가 심해 정원 디자인에 제약이 있었다고 하며 지금의 타원형 형태는 18세기 중반에 정원을 개조된 것. 중앙의 분수는  18세기에 복원할 때 만든 것이며 청동 넵튠상이 상부를 장식하고 있음. 이곳 회양목 사이에 최근 유행에 따라 약초와 다년생 초본류를 심음.

본래 트리볼로가 정원을 조성할 때 카스텔로 빌라와 마찬가지로 관수용으로 별도의 아콰에둑투스를 만들었다고 함. 그럼에도 두 개의 분수와 오리 연못을 제외하면 물의 요소는 별로 두드러지지 않음. 두 분수 외에 빌라 뒤편에 일종의 그로토 (모양이 코를 연상시켜 큰코 샘물이라 불림)가 있을 뿐. 이 그로토가  빌라 뒤편으로 펼쳐지는 로맨틱한 풍경정원과의 전이 공간을 이룸.

풍경정원은 1818년 레오폴드 II세가 카스텔로 빌라와 연계시키기 위해 체코의 정원 디자이너 요셉 프리치Joseph Frietsch에게 의뢰하여 조성하였으며 1829 완성되었음. 규모는 약 20 헥타르. 마차길 외에도 여러 개의 산책로를 통해 언덕을 오르내리는 동안 계류가 흐르고 연못이 나타나도록 디자인함. 수목은 서양 호랑가시나무, 사이프러스 등의 상록수가 지배적이나 상수리나무, 전나무 등도 볼 수 있음. 지금은 수목이 울창한 깊은 숲이 되었으므로 철새들이 이동 중 쉼터로 이용.  2003년 공원의 일부가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됨.

 

포토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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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 및  관람 시간: 

다른 정원과는 달리 국립 박물관이 들어 있으므로 개장 시간이 일정하고 직원이 친절하게 가이드 해 줌. 무료 관람.

Via della Petraia 40, Località Castello, 50141 Firenze.
Tel: 055452691

pm-tos.villapetraia@beniculturali.it

Direttore Marco Mozzo
Tel. 055 2388626
marco.mozzo@beniculturali.it

http://www.polomusealetoscana.beniculturali.it/index.php?it/185/firenze-villa-medicea-della-petraia

Opening hours:
Daily:
8.15 – 16,30 (November – February)
8.15 – 17,30 (March and October)
8.15 – 18,30 (April, May and September)
8.15 – 19,30 (June – August)
Closed on the 2nd and 3rd Monday of each month, New Year’s Day, May 1st and Christmas Day Day

Tickets:
Free admission

 


참고 자료:

  • Brion, Marcel; Eggert, Helmuth (1972): Die Medici. Eine florentiner Familie. 3. Auflage. Novara [Tafeln], Wiesbaden [Text]: Brockhaus.
  • Gothein, M.L.S. (1926): Geschichte der Gartenkunst: Diederichs (Bd. 1). pp. 260-263
  • Sciolla, Gianni C. (1989): Die Medici-Villen in der Toskana. Herrsching, Herrsching: Pawlak (Klassische Reiseziele, Italien).
  • Vasari, Giorgio (2010): Leben der berühmtesten Maler, Bildhauer und Baumeister. Von Cimabue bis zum Jahre 1567. Hg. v. Ludwig Schorn. Wiesbaden: Marixverl. pp. 451-468
  • 고정희 (2016): # 92: 카스텔로에서 르네상스 정원의 원형이 완성되다. in: 환경과 조경 2016/08, pp. 124-125

웹문서:


© 고정희의 서양조경사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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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 ]

1. Lorenzo di Ferdinando de Medici (1599-1648). 가문에 로렌초란 이름이 여러 번 나타나기 때문에 서로 구분하기 위해 돈 로렌초라 부름. 다른 로렌초와는 달리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고 수렵, 예술에 관심이 많아 많은 미술품을 수집. “유명한” 메디치에 속하지 않으나 페트라이아 빌라에 프레스코 벽화를 그리게 한 점으로 기억되고 있는 인물.
I foot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