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가문의 피에솔레 빌라. Medici, Villa, Fiesole

이탈리아 피렌체 교외의 피에솔레에 위치한 메디치 가문의 초기 빌라. 오랫동안 미켈레초 미켈로치대 코시모의 위탁을 받아 설계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1]Jellicoe 1991: 362;Steenbergen 2003: 33  2000년도에 이탈리아에서 발표 된 논문에 의하면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1404-1472)가 설계했으며 여기서 처음으로 정통 르네상스 빌라 건축 양식이 시도되었다는 주장이다.[2]Mazzini;Martini 2004 그의 저서 건축론 De re aedificatoria에서 제안한 전원형 빌라의 여러 특성들이 피에솔레와 정확히 부합된다.

  1. 도시 (이 경우 피렌체) 근교에 위치하며 도시를 벗어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곳에 조성되었다는 점.
  2. 빌라에서 사방의 경관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았다는 점.
  3. 정방형의 심플하지만 완벽한 비율의 건축 (전형적인 르네상스 건축). 건축 중앙에 다시 정방형의 홀을 두고 사방에 로치아를 배치한 점.
  4. 이 홀에서 정원으로 연계되는 점.
  5. 건물, 테라스, 테라스 위의 기하학적 요소들의 상호 비율이 수학이나 음악의 원칙을 원용한 하모니 이론을 따르는 점.

해발 약 700 미터의 가파르게 경사진 언덕 꼭대기에 빌라를 짓고 경사면을 이용하여 2층의 테라스 형태로 정원을 조성했다. 가파른 경사면으로 인해 증축이 거의 불가능하여 지금까지 원형이 보존된 케이스. 상하 테라스를 서로 연결하기 위해 계단을 만들고 계단 양변을 작은 조형물과 분수로 장식하였으며 옹벽을 이용하여 페르골라 (혹은 퍼골라. 덩굴 식물을 감아 올릴 수 있게 설계된 긴 통로형 트렐리스) 를 조성하는 등 여기서 후일 르네상스 정원의 전형적인 구성 요소로 자리잡는 여러 구조와 시설들이 탄생했다.  르네상스 정원 양식이 완성된 단계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디자인 원칙이 시도된 정원으로 르네상스 정원 연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배경 및 역사 :

1458-1462년 사이에 대 코시모가 아들 조반니를 위해 지었다. 고대 로마의 플리니우스, 키케로 등이 정원에 조각상을 전시했던 전통을 이어받기 위해 일차적으로 조각상 전시 정원으로 이용했었다. 여기서 조반니를 위시한 인문주의자들이 모여 한가한 시간을 보내며 조각상들을 감상하고 인문주의에 대해 토론했던 장소로 이해되고 있다.  [3]고정희, 100 장면으로 재구성해 본 서양 조경사 중 # 90: 피에솔레 … Continue reading 한편 테라스에서 내려다 보이는 장관의 경치를 만끽하는 열락 정원이기도 했다.

1671년 매각되었다. 이후 여러 번 소유주가 바뀌었으며 18세기 말 상부 테라스 동쪽 끝에 바로크 양식으로 마차용 건물이 신축되었다. 건물 뒤로 마차용 램프를 새로 조성하여 마을 도로와 연결했다. 그 결과 상부 테라스 동쪽 끝의 디자인이 원형에서 벗어나게 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20세기 초 영국 귀부인이 매입. 세실 핀센트Cecil Pinsent와 제프리 스콧Geoffrey Scott에게 의뢰하여 정원을 복원함. 이 때 회양목 빌라 서쪽의 시크릿 가든과 테라스에 잔디 파르테르와 회양목 문양 화단이 조성되었다.[4]Steenbergen 2003: 34 1959년 알도 마치니 Aldo Mazzini 가 구입. 현재까지 소유.

현재 전해지고 있는 피에솔레 정원의 평면도는 지금의 상태를 묘사한 것이며 15세기 말 정원이 처음 조성되었을 때는 정확히 어떤 모습이었는지 알 수 없다. 다만 테라스, 계단, 페르골라 등의 중요한 기본 구조와 시설 등은 그대로 보존 내지는 복원 된 상태로 보아야 한다. 다만 지금 볼 수 있는 회양목 문양이나 잔디 파르테르 등은 20세기 초에 조성된 것으로 초기에는 화단에 채소나 약초를 심었었다. 실용정원에서 조각정원 내지는 순수한 장식 정원이 파생되어 나왔던 시대였으므로 정원은 일차적으로 유용한 식물을 심는 장소였다.


메디치 빌라 피에솔레 평면도. 1: 상부 테라스. 빌라의 2층 (Piano nobile)과 연결. 공간을 3개의 사각형으로 나누었다. 각 사각형 잔디밭에 올리브 나무 각 1주. 대형 화분에 담긴 레몬트리를 사각형의 잔디밭 가장자리에 배치. 축의 동쪽 끝을 열린 ㄷ 자 형의 구조물로 마무리하고 그 앞에 회양목 생단. 2: 포도나무 페르골라. 상층 옹벽에 기대어 설치. 3: 하부 테라스. 중앙에 분수를 두고 이를 중심으로 공간을 4분. 좌우 대칭의 구조를 이룬다. 4: 시크릿 가든. 가족을 위한 사적인 공간. 빌라 1층 서쪽입구에 연결되어 있다. Grafik: Steenbergen; Reh. Source: Streenbergen;Reh 2003: 34


2층으로 구성된 피에솔레 테라스 정원의 엑소노메트릭. (축측 투영도). 각 층의 테라스는 하나의 축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축의 양끝에 건축물이나 구조물을 세워 마무리하는 것이 특징. 이런 방식으로 건축과 정원의 일체감을 추구했다. Grafik: Steenbergen; Reh. Source: Streenbergen;Reh 2003: 36


메디치 빌라 설계 구조. 노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구조물. 아치형의 출입구를 낸 벽이 빌라 건축과 정원을 연결하는 구조적 요소이며 정원의 구간들을 서로 구분하는 역할로 반복하여 등장한다. 건축과 정원이 일체를 이루었던 르네상스 정원의 특징.. 그 외에 피에솔레에 나타난 테라스, 계단, 페르골라 (퍼골라) 등 구조물은 르네상스 정원에 반드시 등장하는 구조적 요소로 자리잡는다. Grafik: Steenbergen; Reh. Source: Streenbergen;Reh 2003: 36


입단면도. Grafik: Shepherd 1993. Source: webpages.uidaho.edu


참고 문헌:

  • Jellicoe, Geoffrey (Hg.) (1991): The Oxford companion to gardens. © 1986, 1. issued as an Oxford Univ. Press paperback. Oxford u.a.: Oxford Univ. Press (Oxford paperbacks).
  • Mazzini, Donata; Martini, Simone (2004): Villa Medici a Fiesole. Leon Battista Alberti e il prototipo di villa rinascimentale. Firenze: Centro Di. Online Introduction: http://www.villamedicifiesole.it/it/introduzione.html.
  • Steenbergen, Clemens; Reh, Wouter (2003): Architecture and landscape. The design experiment of the great European gardens and landscapes. Rev. and expanded ed. Basel etc.: Birkhäuser.

 

주소: Via Beato Angelico, 2 – 50014 Fiesole, Florence / 관람: 월-금 오전 9시-오후 1시 사이에 원칙적으로 정원 방문이 가능하나 사전에 이메일로 문의 요함. annamarchimazzini@gmail.com


© 고정희의 서양조경사 백과/피에솔라 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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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각주
1 Jellicoe 1991: 362;Steenbergen 2003: 33
2 Mazzini;Martini 2004
3 고정희, 100 장면으로 재구성해 본 서양 조경사 중 # 90: 피에솔레 정원이 과연 이태리 르네상스 초기 정원의 원형이었을까? in: 환경과 조경 2016/08. 120-121
4 Steenbergen 2003: 34
5 피렌체의 조각가. 중세에서 르네상스 풍을 유도해 낸 선구자로 알려졌다.
6 1377-1446, 피렌체 르네상스의 선구적 건축가. 필생의 역작으로 피렌체 돔을 설계하고 완성시켰으며 특히 대형 둥근지붕을 최초로 완성시켜 널리 이름을 떨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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