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베 [이집트]

테베(라틴어: Thebae, 고대 이집트어: Wêset 베셋, 고대 그리스어: Θηβαι 테바이, 영어: Thebes, 독일어: Theben)
고대 이집트의 나일강 상류에 자리잡은 도시로서 신왕국시대 (기원전 1567년경~ 기원전 1320년경) 의 수도였다. 카이로 남쪽으로 약 726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테베의 동쪽에는 현재 이집트 관광의 중심지인 룩소르가 있다.

테베라는 명칭은 후세에 쓰기 시작했으며, 본래 명칭은 이집트 어로 와세트 (Waset)라고 했다. 구약성서에는  노 아몬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그리스 인들은 디오스폴리스 메가레 (Diospolis megare)라고 했다. 고왕국시대 (B.C. 2686경~B.C. 2181경) 말기부터 번영하기 시작했으며, 제11왕조시대부터 아몬 신 숭배가 생겨 거대한 아몬신전이 건조되었다. 테베 출신의 가문에서  제17왕를 세웠으며 힉소스 지배에서 이집트를 해방시킨 것이 계기가 되어 제18왕조시대에 왕국의 수도가 되었다. 나일강 유역에는 카르나크의 아몬 대신전을 비롯하여 많은 신전이 들어서 있는 신성한 구역이 있으며 그 뒤 산을 등지고  장제전, 석묘, 왕가의 계곡들의 네크로폴리스가 밀집해 있었다.

참고자료:

  • 네이버백과 > 미술용어사전>테베
  • 위키백과>테베 (이집트)
  • Parkinson, R., The Painted Tomb-Chapel of Nebamun, British Museum Press 2008

 

© 서양 정원사 백과

 

Related entries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