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가문의 카스텔로 빌라, Medici, Villa, Castello

Giusto Utens라는 화가가 메디치 가의 의뢰를 받아 1599년부터 3년에 걸쳐 17개소의 메디치 정원을 반원형으로 그렸다. 그 중 카스텔로 정원. 바사리의 묘사와 거의 일치한다. 피렌체 코메라 박물관 소장. public domain

이탈리아 피렌체 근교에 위치한 메디치 가문의 대표적 빌라 정원. 피렌체 르네상스 정원 양식을 완성시킨 케이스이다. 본래 가문에 속한 전원형 빌라였던 것을 코시모 공작이 토느카나 공국의 통치자가 되면서 빌라를 궁전 규모로 증축하고 대규모의 정원을 짓게 함. 조르지오 바사리 Giorgio Vasari (1511-1574)가 유럽에서 가장 화려하고 대단한 정원이라고 칭송했으나  바사리는 코시모 공작의 전속 건축가 겸 화가로서 그의 비호를 받는 상황이었고 그의 친구 니콜로 트리볼로가 카스텔로의 건축과 정원을 담당했으므로 완전히 객관적인 판단이라고 보기 어려운 점이 있다.

1538년 공작의 칭호를 받은 이듬해 코시모 공작은 앞으로 자주 벌어질 연회 등을 위해 카스텔로 빌라와 정원을 대대적으로 개축하고자 했다. 전속건축가 바사리가 당시 여러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어 여유가 없었으므로 절친한 후배 니콜로 트리볼로Niccolò Tribolo(1500경-1550)를 적임자로 소개했다. 트리볼로는 조각가며 건축가였으나  군사시설이나 수리시설 설계에도 능했다. 카스텔로는 고대 로마시대에 건설된 아콰에둑투스가 존재했다. 여기서 물을 끌어 정원 관수와 분수 시설, 연못 등을 조성하는 데 이용하고자 했으므로 수리시설에 능한 트리볼로의 역할이 컸다.

정원 컨셉

트리볼로는 코시모 공작의 지시에 따라 우선 빌라의 건축을 궁전의 규모로 장중하게 확장했다. 이를 중심에 두고 뒤의 모렐로 산에서 앞의 아르노 강까지 경관을 하나의 축으로 연결시켰다. 말하자면 정원을 저택의 앞뒤로 크게 연장시킨 것이다. 이를 위해 앞쪽의 정원을 도로까지 연장했고 도로와 면한 곳에 낮은 담을 쌓고 높은 철문을 달았다. 여기서 저택까지 200 미터 연장의 넓은 길을 곧게 내고 양쪽에 뽕나무를 심어 나무터널을 만들었다. 저택 앞에는 해자처럼 커다란 연못을 파서 산으로부터 정원의 분수를 통과하여 내려 온 물을 모으고 여기서 다시 수로를 연결하여 산책길 양옆을 흐르게 하여 아르노 강에 보냈다.

 저택 뒤로 주 정원이 펼쳐지는데 이를 산등성이까지 연장하여 전체를 높은 담으로 두르고 정상에 로지아를 세워 마무리했다. 여기서 정원 전체는 물론이고 인근 경관, 아르노 강, 피렌체까지 두루 전망할 수 있게 했다. 경사진 지형을 이용하여 전체를 세 구역으로 나누어 층지게 했다. 양쪽 측면에는 각각 마사건물과 시크릿 가든Giardino segreto1)시크릿가든은 르네상스 정원 특징 중 하나로 카스텔로처럼 연회용으로 조성된 정원의 경우 소란을 피해 조용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높은 담으로 두르고 교묘하게 숨겨 손님들은 그 존재조차 알아볼 수 없게 했다.을 배치. 저택에서 별도의 담이나 문을 통과하지 않고 바로 정원으로 연결되게 한다. 가장 낮은 첫째 구역은 잔디밭으로 꾸미고 양쪽 가장자리에 로지아를 배치. 로지아 앞에 대리석 분수를 만들어 세웠으며 첫 째 구역이 끝나는 곳에 문을 만들어 세웠다. 문 옆에는 분수와 조형물을 두었다.

둘째 구역은 공간전체를 바둑판으로 나누어 사방 약 9미터 폭의 정사각형이 전후좌우로 연속시켰다. 그 중앙에는 사이프러스, 월계수나무, 블루베리로 이루어진 원형의 미로를 만들고 다시 그 중심에는 대형 분수를 세웠는데 이곳이 정원 전체의 정중심이었다. 이 구역의 끝에 다시 문을 만들어 세우고 그 양 쪽으로 로지아와 그로타를 만들었다. 문의 양옆에 다시 분수를, 로지아에는 조형물을 세워 넣고 그로타에도 분수를 만들어 넣었다.

세 번째, 즉 마지막 구역은 레몬나무 정원으로서 그동안 메디치 가문에서 수집해 온 수백 종의 레몬나무를 전시하는 곳이었다. 북쪽으로 담을 세워 북풍을 막아주고 양쪽 가장자리에 계단을 두어 뒷산까지 연결시켰다. 전나무, 사이프러스, 참나무 등이 빽빽한 깊은 숲 속에 다시 커다란 사각형의 물고기 연못을 두었으며 그 한가운데에 조형분수를 만들어 넣었다. 이 구역은 뒤로 가면서 사다리꼴로 좁아지는데 뒤쪽 경계면에 긴 로지아를 세워 전망대로 이용했다.

정원의 알레고리 등장

카스텔로는 여가를 즐기기 위한 시골정원이 아니라 메디치가문의 부와 권력과 새롭게 과시할 장소로 설계되었다. 이제 사업가나 지역 유지로서가 아니라 군주로서 유럽의 다른 통치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해야 하므로 그 부담이 적지 않았다. 귀빈들에게 이곳 주인이 어떤 인물인지 확실히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알레고리적 프로그램을 함께 고안했다. 첫 번째 테마는 피렌체와 코시모 공작이었다. 공작이 어렸을 때 피렌체의 통치자가 될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다고 소문이 돌았다. 그가 작위를 받던 해 특이한 기후현상이 나타났다고도 했다. 봄이 매우 일찍 찾아온 것이다. 두번 째 테마는 봄이었다. 코시모 공작이 피렌체에 정치적 문화적으로 영원한 봄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뜻이었다. 알레고리는 조형물을 통해 표현된다. 피렌체는 비너스 상으로 의인화시켰고 코시모 공작은 로마의 아우구스투스 황제로 표현했다. 아우구스투스는 로마에 개혁의 봄을 가져다 준 황제였다.

세 번째 테마는 질서였다. 코시모가 나타나 피렌체의 정치적 혼돈에 종지부를 찍었다는 뜻이다. 정원 중앙에 있는 분수조형물이 바로 이를 상징했다. 분수 꼭대기에 헤라클레스와 안테우스가 서로 겨루는 장면을 만들어서 높이 세웠는데 코시모가 헤라클레스가 되어 안테우스, 즉 반 메디치 세력을 무찌른다는 뜻이라고 한다. 또한 사계절의 우주적 질서를 상징하는 조각상을 만들어 정원의 네 모서리에 세웠다. 이때 베네데토 바르키라는 시인이 프로그램 자문을 맡았는데 그는 메디치의 영광을 상징하기 위해 여섯 개의 알레고리를 더 추가하자고 제안했다. 정의로움, 자비, 용기, 고결함, 현명함 그리고 자유정신. 이렇게 여섯 개의 미덕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만들어 미로정원에 배치했다. 트리볼로 역시 메디치가문의 통치 하에 형성된 문명요소들, 즉 법, 평화, 군사력, 과학, 지혜, 언어, 예술이라는 개념들을 의인화하여 정원 담장의 벽감에 배치했다.

총체적으로 보았을 때 카스텔로는 정원이라기 보다 정원의 형태를 빈 홍보물이었다. 그 자체가 바로 메디치 가문의 영광을 상징하기 위한 알레고리였다. 그러므로 여기서 어느 것도 우연이나 자연에 맡기지 않고 세세히 디자인된 르네상스 정원의 원형이 완성되었다.

메디치 가의 빌라 정원 카스텔로 평면도. 조성 당시의 도면은 전해지지 않으며 1906년 Inigo Triggs가 발표한 The Art of Garden Design in Italy에 실렸다. 아마도 Triggs가 저서 발표를 위해 제작한 도면인 것을 추측된다. Source: Gotthein 1926; 259

트레볼로가 그린 스케치가 한 점 전해진다. 분수 평면스케치. Source: Fabiani Giannetto 2008; 151

현재 빌라 건물은 이탈리아 언어학회 The Accademia della Crusca가 쓰고 있으며 정원은 토스카나 문화재청에서 별도로 관리하고 있다.


주소 및  관람 시간: 

정원 개장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홈페이지나 피렌체 관광담당 부서 등에 별도로 연락을 취해 알아보아야 함.

Giardino della Villa di Castello
Via di Castello 47, Località Castello, 50141 Firenze.
Tel. 055 452691
pm-tos.giardinocastello@beniculturali.it

Direttore
Marco Mozzo
Tel. 055 2388626
marco.mozzo@beniculturali.it[/box]


참고 문헌:

  • Jellicoe, Geoffrey (Hg.) (1991): The Oxford companion to gardens. © 1986, 1. issued as an Oxford Univ. Press paperback. Oxford u.a.: Oxford Univ. Press (Oxford paperbacks). p. 362
  • Gothein, M.L.S. (1926): Geschichte der Gartenkunst: Diederichs (Bd. 1). pp. 260-263
  • Vasari, Giorgio (2010): Leben der berühmtesten Maler, Bildhauer und Baumeister. Von Cimabue bis zum Jahre 1567. Hg. v. Ludwig Schorn. Wiesbaden: Marixverl. pp. 451-468
  • 고정희 (2016): # 92: “카스텔로에서 르네상스 정원의 원형이 완성되다.” 환경과 조경 2016/08, pp. 124-125

웹문서:


포토 갤러리:

카스텔로 정원은 이태리 공공 시설에 해당하므로 별도의 라이센스가 필요. 직접 찍은 사진도 관청의 허가를 받은 뒤 인테넷에 공개 가능하므로 사진이 많지 않음.


© 서양조경사 백과/카스텔로 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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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 ]

1. 시크릿가든은 르네상스 정원 특징 중 하나로 카스텔로처럼 연회용으로 조성된 정원의 경우 소란을 피해 조용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높은 담으로 두르고 교묘하게 숨겨 손님들은 그 존재조차 알아볼 수 없게 했다.
2. Jellicoe 1991: 362;Steenbergen 2003: 33
3. Mazzini;Martini 2004
I foot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