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45058559-4

페다니오스 디오스코리데스 Pedanios Dioscorides (AD~60)

페다니오스 디오스코리데스 Pedanios Dioscorides (AD~60). 서기 60년 경에 활약한 그리스의 의사, 약학자. 약학서 『약물지(De Materia Medica)』의 저자. 그의 약물지는 역사상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의약서로 평가된다. 

생애와 업적


강의하고 있는 디오스코리데스. 아랍어 필사본의 삽화. 1229년 출판. Source: The Yorck Project (2002), Public domain.

정확한 생몰연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고대 로마 제국의 네로 황제 대에 살고 활동했었다. 서기 40년 경 킬리키아에서 출생(킬리키아는 현 소아시아 터키 남부, 시리아 접경지에 존재했던 고대 지명).  알렉산드리아와 타르수스(현 터키)에서 의약학을 공부하고 로마의 군의관이 되어 전쟁터를 따라 다녔다. 특히 지중해 동부 지역 전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약초를 직접 캐어 약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오리엔트 및 고대 그리스의 의학서를 참고하고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약물지De Materia Medica) 집필했다. 중세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요한 약물지였다. 약 천 종의 약물, 그중 식물 813종, 동물 101종, 광물 102종을 다뤘다. 서술 방식이 객관적이고 명료하며 이름과 그 유래, 자생지, 의약적 특성, 적용 방법, 범위 등을 매우 자세히 밝혀  19세기에 근대 약학이 나타나기 전까지 절대적 권위를 누렸다. 특히 일부 의약적 성질은 현재도 유효한 것이 많다. 무엇보다도 각 의약 식물의 자생지, 서식 환경, 지역적 특성 등에 대한 정확한 설명으로 인해 그리 오랫동안 권위를 누릴 수 있었다. [1]Pavord 2005; 96 동종요법에서는 아직도 참고하고 있다.

약물지 De Materia Medica


필사본 중 가장 아름답다는 빈 필사본 삽화 중에서. 쑥Artemisia. Public domain.

모두 4740 건의 처방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섯 분야로 나누었다.

  1. 향초, 오일, 연고: 나무 열매, 즙, 수지, 고무
  2. 동물성 약물: 꿀, 우유, 지방; 곡식, 화분식물, 채소, 양념
  3. 뿌리, 뿌리 즙, 종자
  4. 버섯류
  5. 와인, 미네랄, 보석, 토양 등

분류법

기존의 방법대로 약물과 식물을 이름에 따라 분류하지 않고 의약적 특성에 따른 별도의 분류 시스템을 만들어 정리했다. 약물 뿐 아니라 생활용, 미용 소재도 함께 다루었다. 분류법, 설명 방법, 약물 채취 시기, 약 제조 방법, 저장 방법, 가짜 선별법 등의 중요한 정보도 포함했다.

그리스어로 집필한 원본은 전해지지 않고 현재는 수많은 번역 필사본이 남아 있다. 늦어도 6세기부터 라틴어, 아랍어, 시리아어, 영어, 히브리어, 터키어 등으로 번역되어 널리 분포될 수 있었다. 필사본에는 모두 삽화가 포함되었는데 원본에도 식물 그림이 포함되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식물서 등에 삽화를 그려 넣던 전통이 있었으므로 디오스코리데스의 약물지에도 삽화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며 바로 이 삽화가 성공의 열쇠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름 만으로는 후세에 식물의 식별이 가능하지 않은 것이 많았기 때문이다.


디오스코리데스의 약물지 De Materia Medica. 콘스탄티노플 필사본, 15세기. Source: PHGCOM, Public domain.

 

참고 문헌


  • Anna Pavord 2005, The Naming of Names, Bloomsbury Publishing USA.

 

Link

  • 약물지 영어 완역본 온라인

 

© 서양 정원사 백과

 

 

Related 표제어

각주

각주
1 Pavord 2005; 96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