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섬 공원, 포츠담 Freundschaftsinsel Potsdam

포츠담의 우정섬 공원 (Freundschaftsinsel)은 독일 브란덴부르크 주 포츠담 시를 흐르는 누테강과 운하 사이에 형성된 반 인공섬 위에 조성된 공원이다. 1937년 칼 푀르스터가 숙근초 전시원의 개념으로 조성하여 유명해 졌으며 현재 정원문화재로 보호되고 있다.

개요


독일 브란덴부르크 주 포츠담 시를 흐르는 누테강과 노이에파르트 운하사이에 형성된 반 인공섬으로 섬 전체가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1824/25년 롱브릿지 (Lange Brücke)가 건설되면서 섬이 지금의 형태로 완성되었다. 당시 겜스Gems라는 이름의 연초상의 개인소유의 토지였다. 당시 겜스 씨는 섬에 정원을 만들었던 흔적이 있으며 장미 축제 등을 개최했고 1841년 유언장에서 처음으로 “우정섬 Island of friendship”이라 불렀다. 그의 상속인이 1845년 유원지를 오픈하면서 우정섬으로 명칭이 굳어진 듯하다.

1937년 칼 푀르스터가 포츠담 시를 설득하여 섬을 구입, 숙근초 전시원으로 조성. 2차 대전 당시 심하게 훼손되었다가 1966년 이후 칼 푀르스터의 제자 페터 알트만 등에 의해 원상태로 복원되었다. 1967년 복원 작업이 완성되면서 공원의 성격을 확장하여 순수한 전시정원을 벗어나 다목적 휴양공원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1974~ 1979 사이에 노화된 식물을 대대적으로 재식재하였으며 2001년 포츠담에서 개최된  연방정원박람회 BUGA의 일환으로 또 다시 재단장되었다. 이렇게 여러 번 재단장 되는 과정에서 옛 상태를 그대로 복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현재 베를린-브란덴부르크 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원으로 성장했다. 약 6.5 헥타르 (690m x 140m)  전 면적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공원의 구조 및 구성요소


공원은 크게 세 구간으로 나뉜다. 아래 배치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진입 공간에 해당하는 서쪽의 넓은 잔디밭, 숙근초 전시원을 비롯하여 테마정원들이 모여 있는 중앙의 핵심구간 그리고 보트장, 물놀이터, 야외 음악당 등이 마련되어 있는 동적인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마지막 동적인 구간은 자연형 정원 속에 ‘담긴’ 형태로 조성되었다.

freundschaftsinsel_plan

테마 정원


칼 푀르스터 숙근초 컬렉션 (칼 푀르스터가 육종한 숙근초만 별도로 수집하여 전시하는 정원)
아이리스 + 원추리 컬렉션(워터가든의 분수 축을 따라 조성되어 있음.)
암석정원
작약원
그늘 식물원
장미원
원예 숙근초원(야생화 품종과는 달리 관리가 까다로은 정원용 숙근초를 말함)

우정섬 테마 정원 배치도. 출처: Freundschaftsinsel Pflanzenführer 2001, modified by Thirdspace Berlin

입구 파빌리언 · 갤러리 ·  테라스 카페


조형물


시설 및 운영 관리


시설:

  • 면적: 6.5 헥타르
  • 오프닝 타임: 1 구간과 3구간은 항시 오픈되어 있음. 중앙의 테마정원 구간만 일몰과 함께 문 닫음. (갤러리에 전시되는 예술 작품을 보호하기 위해)
  • 입장료: 무료
  • 기타: 카페(간단한 식사와 음료), 화장실(동절기에 이용 불가. 중앙역 이용), 보트장, 야외 음악당

운영 관리 

  • 포츠담시 공원시설과
    담당자
    Mr Thoralf Götsch
    Stadtverwaltung Potsdam
    Bereich Grünflächen
    Teamkoordinator Gartendenkmale
    Freundschaftsinsel
    14467 Potsdam
    Tel.: 0331/200 80 16
    Fax.: 0331/200 80 18 Mobil: 0178 / 289 97 43
    Thoralf.Goetsch@Rathaus.Potsdam.de

 

 

찾아 가는 길


포츠담 우정섬은 포츠담 중앙역 바로 맞은 편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찾기가 매우 수월하다. 베를린에서 출발하는 경우 중앙역, 알렉산더 광장역, 동물원 역 등 모든 큰 역에서 전철 노선 S7(약 45분) 또는 지방고속철 RE1(약 25분)를 이용할 수 있다. 포츠담 중앙역에 도착하면 북쪽 출구로 나가 롱브리지 Lange Brücke를 건너다 교량 중간 지점에서 우정섬 공원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노란 색으로 마킹된 곳이 테마정원들.

 

 

주변에 있는 정원이나 관광 명소


 

서양정원사 백과

Related entries

I foot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