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바라간 Luis Barragan (1902-1988)
본명은 루이스 라미로 바라간 모르핀Luis Ramiro Barragán Morfín이나 대개 루이스 바라간으로 알려졌다. 멕시코 과달라하라Guadalajara 출생의 건축가 겸 조경가며 20세기 건축 · 조경사를 통틀어 가장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한 예술가 중 한 명에 속한다.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 상 수상자이다. 건축계의 시인이라는 별칭이 가장 어울리는 바라간은 멕시코의 전통적인 건축과 서구의 모더니즘을 절묘하게 조화시켜 빛과 색의 마술로 사람들의 정서에 깊이 파고드는 작품을 창조했다. 그의 작품은 강한 조형성을 띠고 있으며 건축과 정원과 조형물을 서로 구분하지 않고 처음부터 하나의 개념으로 다루었다. 대부분 그를 건축가로 분류하지만 그 자신은 스스로 조경가라 일컬었다.[1]1980년 프리츠커 건축상 수상식 연설에서
목차
생애와 작품
루이스 바라간은 과달라하라의 부유한 지주의 셋 째 아들로 태어나 가톨릭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평생 가톨릭 신자로 남았다. 엔지니어 과정을 수료한 뒤 1925에서 1927까지 2년에 걸친 유럽 그랑투어를 다녀왔다. 1925년 파리에서 열렸던 아르 데코 전시회를 방문하고 지중해와 스페인을 여행하던 중 스페인 남부의 모어식 건축과 지중해 건축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귀국 후 건축가였던 형의 사무실에서 잠시 일하다가 곧 자신의 프로젝트를 성사시켰으며 1931년 시카고를 여행 한 후 다시 유럽으로 건너가 르 코르뷔제를 만나고 프랑스의 화가며 열정적인 정원사였던 페르디난드 바끄Ferdinand Bac 를 만나 정원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다.
그의 초기 작품에서는 르 코르뷔제를 비롯한 유럽의 국제양식Internatonal Style의 영향을 알아볼 수 있다. 토지를 몰수당하고 멕시코 시티로 이사했던 1935년을 분기점으로 하여 바라간은 디자이너로서 뿐 아니라 사업가로서도 수완이 있음을 증명했다. 그는 신도시를 직접 개발하고 디자인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평생 세 개의 큰 신도시를 개발했으며 그 때마다 자신의 집을 짓고 들어가 살았고 팔리면 다른 집으로 이사가기를 반복했다.
개발프로젝트의 시작은 1944년이었다. 이해에 그는 멕시코 시티 남쪽에 용암으로 이루어진 돌작밭 323 헥타르를 구입하였으며 이 곳에 Jardines del Pedregal이라는 타이틀의 신도시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주로 건축가나 예술가들이 동조했던 것으로 보인다. 화가 레예스 페레이라Reyes Fereira의 조언으로 건축 표면을 강한 색을 입히기 시작했으며 이때부터 바라간의 트레이드 마크로 되어 있는 색채 건축이 시작되었다. 채색된 큐브를 쌓아서 조립한 것 같은 독특한 건축에 정원의 식물은 용암에서도 자랄 수 있는 자생종을 심었고 주택마다 중정을 두었으며, 커다란 파노라마 창문을 만들고, 풀장이나 잔디밭이 아무 경계없이 마을의 강가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설계했다. 신도시가 어느 정도 완성되자 아르만도 살라스 포르투갈Armando Salas Portugal이라는 사진 작가가 전문잡지에 사진을 실어 그것을 계기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바라간은 1958년에 유사한 프로젝트를 반복해서 시도하게 된다. 멕시코 시티의 위성도시 아르볼레다스Arboledas에 다시 토지를 구입하여 주택과 정원을 설계했으며 그가 설계한 주택들은 날개 돋힌 듯 팔렸다. 그의 주택은 정원도시라는 이름에 손색이 없어 도심의 주택과는 근본적으로 개념을 달리했으며, 가축과 사람이 같이 쓸 수 있도록 집과 같은 개념의 마굿간을 디자인하고 풀장과 조형적인 분수는 동시에 가축의 물먹이터로 쓰게 했으며 산책로는 곧 승마길이었고 넓은 잔디밭에서 말을 기를 수 있도록 조성한 일종의 현대식 장원이었다.
그가 1961년에서 1972년 까지 십일년 동안 공들인 세 번째 신도시는 레스 쿠베스Les Cubes이며 바로 여기서 그의 유명한 작품, “연인들의 분수Fuente de los Amantes” 및 “마굿간 집Cuadra San Cristobal”이 탄생한다.
바라간은 지식인, 예술가들과의 교류에 큰 비중을 두었으며 사진 작가들과 늘 함께 작업했다. 그는 사진이 가지는 위력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었다. 특히 위의 아르만도 살라스 포르투갈은 평생 바라간의 프로젝트를 동반하여 수많은 사진을 찍어 작품을 기록해 두었다. 바라간은 또한 독일 출신의 조각가 마티아스 괴리츠와 많은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했는데 그중에서 수백미터 높이의 기념비적인 위성탑Satelite Tower은 지금도 멕시코 시티의 랜드마크로 우뚝 서 있다.
영향력
바라간은 멕시코 현대 건축의 발달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으며 정원 디자인에 전혀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감성적 디자인의 명인”으로 불린다.[2]Jose M. Buendia Julbez, Juan Palomar, Guillermo Eguiarte, The Life and Work of Luis Barragan 1902-1988. Rizzoli 1997 그는 이슬람 정원의 요소들을 무리없이 현대적으로 소화시킨 최초의 디자이너였으며 멕시코의 전통과 모던한 국제건축사이의 절묘한 조화감을 이루어 냈다. 특히 폐쇄적인 장애요소로 인식될 수 있는 담장에 강한 조형성을 부가함으로써 작품으로 승화시켜 소위 말하는 장식벽의 유행을 낳았다.
연보
연도 | 생애 | 작품 |
---|---|---|
1902 | 3월 9일 맥시코의 과달라하라에서 출생 | |
1919 -23 | 과달라하라 Free School of Engineers 수료 | |
1924 - 25 | 유럽 여행 (그랑투어). 이태리, 프랑스, 그리스, 스페인 등을 여행함. | |
1927 - 28 | 과달라하라에서 첫 작품 탄생. | Robles Leon House 리모델링. |
1929 | 계간지 "Bandera de Provendias" 공동 출간 | Gonzales Luna House Crsito House |
1930 | 아버지와 함께 시카고 여행. 여행 중 부친 사망. | |
1931 | 2월부터 5월까지 뉴욕에서 3개월 체류. 멕시코 출신의 화가 호세 클레멘테 오로즈코Hose Clemente Orozco와 건축가 프레데릭 키슬러Frederick Kiesler를 알게 됨. | |
6월에 다시 유럽 여행. 르 코르뷔제Le Corbusier와 페르디난드 바끄Ferdinand Bac 만남. | 차팔라Chapala에 있는 바라간 본가 리모델링 | |
1934 | Harper de Garibi House Jalisco Cinema, Guadalajara Parc de la Revolucion, Guadalajara. 형 후안 호세와의 공동작. |
|
1935 | 멕시코 시티로 이사함. 건축국제양식 시도. 르 코리뷔제의 미니멀리즘 연구 | |
1936 - 37 | House on Avenita Parque Mexico, Mecxico City | |
1937 | 멕시코를 방문한 건축가 리하르트 노이트라Richard Neutra와의 만남 | Amatitan 성당 리모델링, Jalisco, ~ 1942 |
1939 | Apartment Houses on Calle Elba, Mexico City, 네명의 예술가를 위한 스튜디오 |
|
1940 | El Arenal 성당, Jalisco Villasenor House, Mexico City |
|
1941 | 멕시코 시티의 칼차다 마데레로스에 토지 매입. 자신의 집과 정원 설계 | Calzada Madereros에 정원설계, Mexico City, - 1943 |
바라간 자택 설계, 나중에 올르테가에게 팔고 이사감. Calle Francisco Ramirez 20 번지, Mexico City, ~ 1943 | ||
1943 | 자신이 설계한 칼레 프란시스코, 하미레즈 20으로 이사함. | Avenida San Jeronimo에 정원 조성. Mexico City, ~ 1944 |
1945 - 1954 | 멕시코 시티 남부에 주거지역 Jardines del Pedregal | |
1947 | 시에라 드 푸에블라 Sierra de Puebla 지역을 여행하고 그 곳 산간 마을들의 아름다움에 깊은 인상을 받음 | Calle Francisco Ramirez 14번지에 자택 설계, ~ 1948 |
1948 | 칼레 프란시스코, 하미레즈 14번지로 이사함. | |
1949 | 독일 출신의 예술가 마티아스 괴리츠Mathias Goeritz 만남. | Houses at Avenida de las Fuentes 10, 12 번지 |
1950 | Pierto Lopez House, Mexico City | |
1951 | "정원과 환경"이란 제목으로 캘리포니아 코로나도에서 연설 | |
1952 | Jardines del Pedregal 프로젝트에서 탈퇴함. | |
유럽과 북아프리카 여행. 스톡홀름에서 열린 조경가 국제회의에 참석. | ||
1953 | El Zocalo 플라자 설계, Mexico City. 태평양 해안가에 신도시 Majahua 설계 |
|
1953 - 1960 | Tlalpan Chapel, Mexico City | |
1955 | Galvez House, Mexico City Acapulco, Hotel Pierre Marques 의 정원 설계 과달라하라에 가든시티 Jardines del Bosque 설계. 입구조형물은 마티아스 괴리츠 작품. |
|
1957 | 멕시코 시티에 Satelite Towers 설계. 마티아스 괴리츠와 공동작. | |
1958 | 멕시코 시티에 신도시 Las Arboledas (1958-63), 특징적인 빨간 담장 | |
과달라하라 가든시티 Jardines del Bosque 내에 Calvario Chapel 설계 | ||
1959 | 신도시 Las Arboledas 에 El Bebedoro 분수 설계 | |
1961 | 멕시코 시티에 신도시 Los Clubes 설계. 1961-73. 그 중 유명한 Fuente de los Amantes 분수설계 (1966) | |
1964 | 동료 건축가 소르도 마달레노Sordo Madeleno와 함께 유럽여행. | Naucalpan에 신도시 Lomas Verdes 설계. ~1965 |
1966 | San Cristobal, Los Clubes, Mexico City, ~1968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 | |
1968 | 과달라하라에 El Palomar Tower, - 1974 | |
1974 |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ure의 멤버로 초대됨. | |
1975 | 수술 | Gilardi House, Mexico City, ~ 1977 |
1976 | 뉴욕 모던아트 뮤지엄에서 바라간 작품 사진전 개최 에밀리오 암바스Emilio Ambasz가 집필한 바라간 작품집 출간 | |
멕시코 국립예술상 수상 | ||
1978 | Meyer Garate House, Mexico City, Alberto Chauvet와의 공동작 | |
1979 | 라울 페레라Raul Ferrera와 함께 건축회사 설립 | |
1980 | 프리츠커 상 수상. | |
1981 | Valdez House, Monterrey Faro del Comercio (대형 조형물), Monterrey | |
1984 | 미국 문학예술아카데미American Academy and Institute of Arts and Letters 명예회원 과달하라 대학 명예교수 | |
1985 | 멕시코 시티의 The Rufino Tamayo Museum 에서 바라간 회고전. 얄리스토 주의 건축상 수상 | |
1988 | 11월 22일 자택에서 사망 |
참고자료
- Barragán, Luis; Zanco, Federica, Luis Barragán. The quiet revolution, Milano, Italy, Switzerland: Skira; Barragan Foundation, 2001, p. 90
- Cooper, Guy; Taylor, Gordon, Paradise transformed. The private garde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New York, N.Y: Monacelli Press, 1996, p. 11
- Hobhouse, Penelope, Der Garten. Eine Kulturgeschichte, Starnberg: Dorling Kindersley, 2003, p. 434-437
- Brown, Jane; Brignone, Sofia; Ward, Alan, The modern garden,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00, p. 194-199
- http://www.barragan-foundation.com/home.html (루이스 바라간 재단)
- http://www.pritzkerprize.com/1980/jury (프리츠커 건축상)
© 서양 정원사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