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가든

공식 명칭은 큐 왕립 식물원 Royal Botanic Garden, Kew이며 대개는 큐 가든스로 부른다. 런던 서남쪽 리치몬드와 큐 사이에 약 120 헥타르 면적에 드넓게 펼쳐진 정원. 다수의 대형 온실과 테마 정원, 건축물 포함. 유럽에서 가장 오래 된 식물원 중 하나로서 수많은 진기한 식물들을 보유하고 있다. 2003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며 최근에는 식물원 정규 프로그램 외에도 환경교육과 자연보호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목차

역사


17세기에 헨리 카펠 남작 Henry Capell이 외래종 식물원을 조성한 것이 그 기원이었다. 후에  황태자 프레데릭 루이스 Frederick Louis의  소유가 되었다. 열정적인 정원사였던 황태자는 윌리엄 캔트의 도움을 받아 1730년 작은 풍경화식 정원을 조성했으며 1751년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자 황태자비 아우구스타가 남편의 유지를 이어받아 정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했으며 1759년 윌리엄 챔버스에게 설계를 의뢰했다. 아들 조지의 스승이며 식물학자였던 뷰트 백작John Stuart, 3rd Earl of Bute이 총 감독을 맡았다.

챔버스는 중국풍 파고다 등 폴리들을 세우는 데 더 큰 관심을 기울였으나 뷰트 백작의 명령에 따라 오렌지 정원 등 여러 개의 외래 식물원을 만들었다. 이것이 나중에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되는 큐가든 식물원의 시작이 되었다. 1770년에서 1813년 사이 보유 식물 종이 3,400에서 11,000 종으로 증가.

1840년 정식으로 왕립식물원의 명칭을 얻었으며 이때 허브원과 도서관을 지어 또 한 번 규모가 확장되었다. 200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시설


온실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에 여러 동의 유리건물(온실)이 축조되었다.

야자수 하우스(열대식물) 

1841~1849에 축조. 현존하는 온실 건물 중 가장 오래되었다. 야자수를 위시하여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동남아시아, 호주 및 태평양 지구에서 들여 온 열대 식물들이 보존되어 있다. 지하에 수족관이 있다.

온대 하우스 Temperate House

1859~1863사이에 건조되었다. 약 4,880 평방미터로 온실 중 가장 크며 열대 야자수 온실 두 배 이상의 규모다. 남아프리카, 호주, 아메리카, 뉴질랜드, 아시아 식물들이 자라는데 그중 16미터 높이의 Jubaea를 보유하고 있는데 온실에서 자라는 야자수 중 세계에서 가장 크다.

웨일즈 공주의 온실 Princess of Wales Conservatory

식물원을 설립한 태자비 아우구스타 공주를 기리기 위해 1987년 다이애나 공주가 오픈했다. 사막으로부터 열대 우림까지 모든 열대 기후대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 열대 유용식물, 양란 등 다양한 종과 특이종들이 서식하고 있다. 그중 가장 인기있는 식물은 타이탄 아룸 Amorphophallus titanum과 거대한 아마존 연꽃 등이다.

그외 수련 온실, 알프스 하우스, 진화의 집 등이 있다.

건물

샬롯 왕비의 코티지

조지 3세의 왕비 소유였던 작은 농가형태의 피크닉 하우스.

큐 궁전

조지 2세가 1631년 자녀들을 위해 축조한 작은 궁전. 당시에는 화이트 하우스라고 불렸다. 프레데릭 황태자, 조지 3세가 왕자 시절에 거처했으며 후일 정신병에 걸려 이곳에 머물다가 1820년 서거한 곳이기도 하다. 1802년 일부 철거되고 지금은 붉은 색 건물 한 동만 남아 있다. 플란드르 지방의 양식을 따라 지었기 때문에 네덜란드 궁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낙후되었던 것을 복원하여 2006년 다시 오픈. 궁전 뒷뜰에 퀸스가든이 있고 17세기에 적용했던 허브들을 심은 허브가든이 있다.

당문 

일본 니시혼간지 사원의 당문을 본떠 조금 작은 규모로 만들었다.  1910년 영국 일본 전시장에 축조되었던 것을 전시회가 끝난 뒤 큐가든으로 옮겨 놓았다. 주변에 일본 정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각각 평화정원, 동적인 정원, 하모니 정원으로 나눠 일본 정원의 여러 유형을 선보이고 있다.

중국 파고다

1762년 윌리엄 챔버스가 디자인. 당시에 가장 인기있던 시설물. 챔버스가 디자인한 일련의 폴리 중에 유일하게 남아 있다. 난징에서 상아로 만든 모형 파고다를 가져다  50미터 높이로 확대한 것이다. 본래는 유약을 입힌 벽돌과 80개의 주철로 만든 용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이와 유사한 파고다들이 포츠담 상수시 정원, 뮌헨의 영국정원, 프랑스의 샹틀루 파크, 함부르크 엘베 강변 등에 서 있다.

큐가든의 파고다에는 목재 계단이 조성되어 있어서 전망대에 오를 수 있다. 여기서 큐가든과 템스 강 전체 그리고 런던타워까지 전망할 수 있다.

나무 수관 위 산책로 Treetop Walkway

높이 18미터 총 연장 200미터의 공중 산책로. 나무 수관 사이에 조성되었다. 가장 최근에 건조 된 아이템. 나무를 특별한 각도에서 체험할 수 있다.

 

참고자료


  • Adrian von Buttlar (1989), Der Landschaftsgarten. Gartenkunst des Klassizismus und der Romantik, DuMont, Ostfildern.
  • 큐가든 홈페이지 
  • 윌리엄 챔버스의 큐가든 도면집, 1763년 발간 (Plans, Elevations, Sections, and Perspective Views of the Gardens and Buildings at Kew in Surry the Seat of Her Royal Highness The Princess Dowager of Wales. By William Chambers. London: John Haberkorn for the Author, 1763.), 유럽 전역의 도서관에 사본이 소장되어 있으며 아래 사이트에서 일부 온라인으로 볼 수 있음.

 

포토 갤러리


 

방문 정보

© 서양정원사 백과/장소/큐가든

 

Related entries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