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풍 영국정원Jardin anglo-chinois

프랑스에 영국정원이 도입될 때 일부 큐가든의 파고다와 같은 중국적 요소가 함께 도입되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영국정원은 중국풍이 가미된 것이라는 오해가 생겼으며 <중국풍의 영국정원Jardin anglo-chinois>이라는 합성어가 파생되어 나왔다. 정원을 완전히 혁신했던 영국과는 달리 프랑스에서는 바로크 정원의 바탕 위에 영국정원의 자연스러운 요소와 중국풍의 폴리를 첨가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중국풍 영국정원이란 개념은 보편적이라기 보다는 18세기 말 프랑스에 유행했던 일시적 현상을 일컫는다.

영국 왕실건축가 윌리엄 챔버스 William Chambers (1723-1796)가 큐가든에 건조한 중국풍의 파고다가 직접적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의 건축가, 지도제작자, 동판화가 조르주 루이 르 루즈Georges Luis Le Rouge가 우선 챔버스가 집필한 중국정원에 대한 에세이집을 프랑스어로 번역하고  그 후  1777년에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새로운 정원의 디테일Details des nouveaux jardins a la mode>이라는 제목의 도면집을, 1781-1786년 사이에는 <중국풍 영국 정원>이라는 도면집을 만들어 발간했다. 그 중에는 베르사이유의 쁘띠 트리아농 정원을 묘사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이 도면집은 조경사 연구에 상당히 중요한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1771년 호레이스 월폴Horace Walpole은 중국풍 영국정원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렇게 해석했다. “아마도 프랑스 사람들이 영국에서 새로운 정원이 탄생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 중국풍을 본뜬 것이라고 폄하한 것이 아닐까.”

 

중국풍 영국정원 사례:


  • 샹티이 성 Château de Chantilly : 1772년경 바로크의 그랑 카날 양쪽으로 중국풍 영국정원Jardin anglo-chinois이 조성되었으나 지금은 그 자취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약간 사행성으로 굽이지는 계류를 따라 돌무더기와 돌다리 등 정도만 남아 있어 그저 짐작할 수 있는 정도에 그친다. 중국풍 영국정원 내에 농가정원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영국정원인 셈이며 이 농가정원은 후에 베르사이유 쁘띠 트리아농의 농가정원에 모방된다.
  • 데제어 드 레츠 Désert de Retz : 야생정원 정도로 해석이 가능하며 중국풍 영국정원의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된다. 중국풍의 파빌리온이 아직 남아 있으며, 폴리를 많이 볼 수 있다. 샹티이의 경우 농가정원에서 영국풍을 보았다면 이 경우 폴리에서 영국적인 것을 찾을 수 있다.
  • 생잼 폴리 Folie Saint-James : 루이 16세의 재상 생자메가 의뢰하여 1777년에서 1780 사이에 파리에 조성된 영국풍 정원. 위와 흡사한 개념이며 폴리적 특성이 오히려 더 강하다.
  • 샹틀루 정원의 파고다 Pagode de Chanteloup: 약 40미터 높이의 파고다가 하나 서 있는데 전혀 중국적이지 않지만 중국파고다로 건조되었다.

목차

 

참고자료


  • Goode, P.; Jellicoe, G.; Jellicoe, S.; Lancaster, M. (1991): The Oxford Companion to Gardens: Oxford University Press.
  • University Salzburg Library (르 루즈의 도면집 일부가 디지털화 되어 있음.)

 


 

maison du philosophe an bonnelles

르 루즈의 도면집 “중국풍 영국정원Jardin anglo-chinois 1781-1786 중. 프랑스 보넬 정원에 조성된 중국 정자 ‘철인의 집’. 출처: University Salzburg Library

 

© 서양정원사 백과

 

Related entries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