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45058559-4

바로크 정원(프랑스 정원)

바로크 정원Barock garden;French formal garden; jardin à la française 

17세기 말 바로크 시대에 프랑스에서 출발한 정원양식으로 프랑스에 머물지 않고 유럽 전역에 전파되었다. 프랑스 정원이라고도 한다. 바로크 정원은 영국 풍경 정원과 함께 서구 정원의 양대 기본 정원 양식을 이룬다. 긴 세월에 걸쳐 서서히 자리 잡은 다른 시대의 양식에 비해 바로크의 프랑스 정원은 거의 정원예술가 앙드레 르 노트르André Le Nôtre 한 사람에 의해 완성된 것이 특징이다. 

정원 구성의 기본 원칙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에 기반을 두었으나 비교적 규모가 작은 ‘인간적 축적’의 르네상스 정원에 비해 바로크 정원은 규모가 방대하며 그 정형성이 매우 두드러진다. 특히 중앙 축이 지배적이다. 중앙 축은 여러 단위로 나뉘며 수평선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베르사유, 보 르 비콩트, 뫼동 등에서 볼 수 있다. 르네상스 정원에서 정사각형과 원의 기본적 기하학 형태가 그 구성 요소가 되었다면 프랑스 바로크 정원에서는 이를 전개하여 형태가 다양해졌으며 이들을 공간의 기본 단위로 삼아 음악의 대위법에 견줄만한 작법에 의해 종횡으로 연속시켜 소위 <역원근법> 효과를 나타낸 것이 결정적 특징이다. 고전적 의미에서의 정원이라기 보다는 절대 군주의 권력과 위엄을 나타내는 공간적 상징체계라고 할 수 있다. 알레고리라 일컫는 수많은 조각상과 조형물 역시 큰 비중을 차지했다.

평면으로 길게 뻗어가는 중앙축 양쪽으로 보스케(혹은 보스케트)라 불리는 수벽으로 둘러싸인 ‘방’이 나란히 연속되고 그 외곽으로 숲이 둘러싸고 있는 공간적 위계를 보인다.  평면기하학의 기본단위를 파르테르라고 한다. 파르테르는 회양목, 주목으로 가장자리를 두르고  내부에 채색된 모래를 깔아 만든 장식 문양 파르테르(일명 자수화단), 연못과 분수로 구성된 물 파르테르, 꽃을 심은 화단 파르테르, 잔디 파르테르 등으로 구분된다. 

18세기 후반부터 바로크 정원은 영국에서 출발한 자연스러운 풍경정원(풍경식 정원 또는 풍경화식 정원이라고도 함.)에 서서히 밀리기 시작했다. 바로크 정원에서 자연이 숨막히도록 통제되었다는 비판이 시작되었다. 그 이면에는 절대 군주제도에 대한 원론적 비판이 내재했다. 풍경정원의 붐과 함께 거의 모든 바로크 정원이 개조되어 실제로 바로크 정원의 원형이 남아 있는 것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현재 존재하는 바로크 정원의 대부분은 근대와 현대에 복원한 것이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은 대부분 건축가가 설계한 반면 프랑스에서는 이미 16세기부터 조원이 독립된 전문 분야로 자리잡았다. 이들은 전문서적을 발행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전문 교육을 받았다. 르 노트르는 바로 이런 전문가들 중 발권의 인물이다. 

대표적인 바로크 정원으로는프랑스의 보 르 비콩트Vaux Le Vicomte, 베르사유Versailles, 샹틸리Chantilly, 샹틀루Chanteloup, 독일의 하노버Hannover, 슈베칭엔Schwetzingen, 뮌헨 님펜부르크Nymphenburg, 오스트리아의 쉔부른Schönbrunn, 벨베데르Belvedere, 영국의 블레넘(Blenheim Palace), 이탈리아의 카세르타(Palazzo Reali di Caserta), 네덜란드의 헤트루(Het Loo), 스페인의 그란햐Palacio Real La Granja, 러시아의 페테르고프(Петергоф Petergof) 등이 있다.

 

 


© 서양정원사 백과/바로크 정원

Related 표제어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