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의 포스트 모더니즘

조경이 시대적 변화에 반응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경의 특수성으로 인해 건축 사조의 변화와 반드시 평행하여 발전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조경의 시대적 변화를 건축사와 비교하려는 시도는 크게 의미가 없다. 형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조경은 건축처럼 확연히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이념적 변화를 유심히 살펴야 한다.  조경의 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도 아직 확실치 않다. 형태적으로 볼 때 조경의 모더니즘은 건축의 모더니즘과 정 반대의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건축의 모더니즘이 기능적, 즉물적으로 변해갔다면 조경은 영국의 윌리엄 로빈슨거투르드 지킬, 독일의 칼 푀르스터 등이 제시한 바와 같이 오히려 풍성하고 화려한 쪽으로 발전해 갔다. 이념적으로 볼 때는 조경의 영역이 개인 영지에서 공원, 도시 정원, 대형 주거 단지 등으로 이동 내지는 확장되며 공공 기능이 주어진 것이 가장 큰 변화였다.

이와 같은 두 가지 관점에서 멕시코의 루이스 바라간Luis Barragan(1902-1988)이 모던한 정원의 비전을 제시하고 브라질의 로베르토 부를레 마르크스Roberto Burle Marx(1909-1994)가 조경의 모더니즘을 완성했다고 본다. 이들은 1970년 이후의 세대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포스트 모더니즘의 길을 열어 주었다.

모더니즘을 거부하고 나선 건축의 포스트 모더니즘과는 달리 조경의 포스트 모더니즘은 오히려 루이스 바라간이나 부를레 막스 등 모더니스트들의 비전을 이어받아 이를 발전시켰다. 1970년대 말 미국의 마사 슈왈츠Martha Schwartz(*1950~)의 조경의 소재적 한계를 초월한 시도가 그 출발이 되었다. 또한 1982년 파리의 라 빌레트 공원 현상 공모를 계기로 하여 끓어 오른 토론의 결과로 조경이 건축이나 도시의 공간을 미화하는 녹색 레이스의 역할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도시 공간의 미학을 함께 이끌어가는 주역으로 부상했다. 1990년 대 말, 2000년 대 초부터는 조경의 기능과 역할이 더욱 확장되어 사회적 커뮤니케이터 또는 이야기를 전하는 나레이터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기존 조경과는 달리 스스로 한계를 짓지 않는 것이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으로 자리 잡아 갔다. 조형적, 회화적 접근이 시도되고 조경의 이념적 심각성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해 졌으며 유희적 성격을 띠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베를린의 레인-카노 등이 대표적이다.

한편 건축 포스트 모더이즘의 대표 이론가 찰스 젱크스Charles Jencks(1939-2019)는 그의 우주 정원에서 독자적 세계를 구축했고 피트 아우돌프 Piet Oudolf(*1944~) 등 식물 디자이너들의 등장으로 식물 디자인이 조경에서 독립하여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참고 문헌


  • Anna, Eplényi; Brigitta, Oláh-Christian (2015): “Postmodern landscape architecture: theoretical, compositional characteristics and design elements with the analysis of 25 projects”. In: Acta Universitatis Sapientiae: Agriculture and Environment 7. DOI: 10.1515/ausae-2015-0006.
  • Rein-Cano;Folkerts (2012), “Landschaft als Teil des kulturellen Diskurses”, in: Garten + Landschaft 12/2012
  • Weilacher, Udo; Weilacher, Rita (2005): In Gärten. Profile aktueller europäischer Landschaftsarchitektur. Basel: De Gruyter.
  • Welsch, Wolfgang (1991): Unsere postmoderne Moderne. 3., durchges. Aufl.: Acta humaniora.
  • 고정희 (2018): 100장면으로 읽는 조경의 역사, 도서출판 한숲.

 

© 서양 정원사 백과

 

Related entries

I footnotes